콤플렉스
콤플렉스
  • 승인 2005.02.04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콧수염으로 유명한 독일 황제 카이젤은 불구 콤플렉스, 러시아의 대문호 도스토예프스키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이탈리아의 조각가 미켈란젤로는 외모 콤플렉스 때문에 평생동안 가슴앓이를 했다고 한다. 정신분석학에서 ‘강한 정서적 반응을 일으키는 관념’을 뜻하는 콤플렉스를 용어 화한 사람은 오스트리아의 생리학자 브로이어로 그는 이것을 관념복합체( IdeenKomplex)라고 불렀다.

 ▼이 용어의 개념은 프로이트와 C.G.융에 의해 현재 개념의 콤플렉스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학문의 제도권으로부터 배척당한 프로이트의 이론은 처음에는 환자의 어린 시절의 기억을 해석한 것이었으나, 그는 이어서 정상인의 기억을 통하여 그들의 어린 시절의 표상과 꿈을 분석했다. 그는 다른 사람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아 성적인 것이 질문을 받는 모든 사람과 자기 자신의 의식 속에서 혼란을 초래하는 역할을 담당해 왔으며, 실제로 그렇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는 기억 꿈 연상을 연구함으로써 감춰져 있는 심적인 관계, 무의식의 세계로 쫓겨난 심적인 체험을 파해 쳐 그것을 콤플렉스라고 불렀다.그러나 프로이트는 콤플렉스의 개념이 심리학적 유형화를 조장할 위험이 있다고 이 용어를 즐겨 쓰지는 않았다.후에 이 용어는 프로이트의 제자인 융에 의해서 강조되었는데 그는 언어연상 시험에서 특정단어에 대한 피검 자의 반응 시간 지연,연상 불능, 부자연스런 연상 내용 등이 그가 명명한 잠재된 감정의 복합체 (콤플렉스)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융은 환자나 건강한 사람 모두에게 콤플렉스가 있으며 의식적인 경우나 무의식적인 경우 모두 있다고 했다. 또한 그는 인간심리를 외향성과 내향성의 유형으로 구분하기도 했다. 어떻든 콤플렉스는 내재된 자아의식의 발로로 어떻게 다스리느냐에 따라 인격 형성에 크게 작용되고 있다는 것을 많은 학자들은 지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