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 클린시티 선언
전주시의 클린시티 선언
  • 승인 2005.03.03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부정.부패 단절을 위해 칼을 빼들었다. 전주시는 시 직원이 직무와 관련 금품이나 향응을 받았을 때 그것을 신고하는 사람에게 신고액의 50배(최고액 5천만 원)를 보상하겠다고 선언하고 나섰다. 한마디로 부정.부패와 연결고리를 끊겠다는 단호한 의지라 보지않을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이번 전주시의 결단이 과연 성공을 거둘지 그렇지 않으면 하나의 구두선에 그칠지는 모르겠으나 이것이 우리 공직자와 우리 사회에 커다란 반향과 더불어 새로운 공직관을 확립하는데 새로운 모멘트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높이 평가한다. 물론 그동안 공직자들의 기강확립과 부정.부패방지를 위해 수많은 윤리강령이 마련?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공직자들의 부정.부패가 근절되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공직사회의 부정.부패는 공생관계라는 시각도 배제할 수 없으나 이번 전주시의 클린시티 선언은 우리 사회의 변혁을 위한 또 하나의 용기있는 시도임엔 틀림없다.

 더욱이 우리가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은 공직자 윤리강령에 직무와 관련한 금품이나 향응의 기준이 3만 원으로 되어 있는데 전주시는 한 술 더 떠 금액의 많고 적음을 떠나 식사를 대접받는 행위도 여기에 포함시키고 있다. 그리고 전주시는 단순한 신고에만 의존하지 않고 각종 민원인들에게 전화를 걸어 공직자들의 청렴도를 측정하는 ‘콜제도’를 운영한다고 한다.

 우리 사회의 썩은 부문을 돌려내기 위해서는 이러한 아픔 정도는 참아야 하겠으나 자칫 너무나 명분에만 얽혀 메마른 인간관계를 조장하는 것이 아니냐 하는 우려도 없지 않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문제는 먼저 공직자들의 마음속으로부터 우러나오는 공직관이 먼저 확립되어야 하며 그 다음엔 우리 시민들의 공감대 형성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비록 이러한 선언을 해놓고도 작심삼일요 시간이가면 잊히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우리는 이번만큼을 관심을 갖고 지켜보겠다.

 무엇인가 전주시가 공직의 새로운 장을 여는 선봉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