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관대함 어디에서 끝나나
전북의 관대함 어디에서 끝나나
  • 승인 2005.03.04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제부터인지 전북은 통계수치를 똑바로 보지 못하는 상황이 되었다. 그건 개선될 줄 모르고 날마다 악화되는 악질(惡疾)과 같은 것이다. 국가균형발전위가 전국403개 공공기관 중 전북에 1개가 있음을 밝혔다. 그것이 균형발전특별법에 의해 탄생한 균형발전위의 공개라면 적어도 그 불균형의 적나라성을 비판하고 지역불균형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겠다는 선언이라도 나올 법한 일이다.

 그러나 경기, 충청을 뺀 전국 12개 시도에 1곳씩의 공공기관과 혁신도시를 배정한다는 내용이 전부다. 이미 403대1의 홀대는 당연한 것이고 전북도민이 그걸 감수해 온 터이니 아무리 나쁜 실태가 나와도 전북에는 별일이 안 생길 것이니 그런 발표인들 그리 신경쓰이지 않을 법하다.

 2001년 말과 2002년초, 2010동계올림픽 유치에 전력하여 무주가 국내후보지로 될 것을 전북도민들이 의심치 않고 있을 때 KOC의 공동개최 결론이 나왔다. 강원도지사가 초상집이 된 전주에 와서 염치좋게 ‘강원도 단일 후보지’에 도장을 찍어 줄 것을 요구하자 아무 일도 없었던 듯 거기에 동의해 준 게 전북이다.

 그리고 작년 겨울 이제는 국제스키연맹의 장난으로 무주는 자격 미달지라는 낙인을 받았다. 천안-논산의 호남고속철 노선을 죽기 아니면 살기로 버텨야 할 전주에 충북의 유지들이 오성 분기역을 동의해 달라는 로비를 하러 왔다. 강원도가 다녀가자 간을 떼 주는 것을 본 충북이 이제 비장쯤 내어 달라고 왔으니 또 선뜻 내줘야 할지 모른다.

 전북의 관대함을 만방에 선전하고 있는지 ‘되는 것도 안되는 것도 없는’ 전북이 ‘삼천만 호구짓’을 하고 있는 건지 도무지 헤아리기 어려워지고 있다. 부안의 원전센터 반대에는 전국의 전문가들이 현지의 환대를 받으며 몰려들었다. 가톨릭, 원불교, 불교, 민변, 환경단체 등 지도자들의 가담이 두드러졌다.

 새만금 반대 소송의 원고들은 현지인이 아닌 소위 당사자 자격이 없는 명패뿐인 사람들이 주류를 이루었다. F1그랑프리의 세풍그룹은 부도로 망했어도 전남의 건설업체가 골프장 지어 재미를 보려 하고 있다. 여기에서 더 이상 어설픈 관대함을 끝내야만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