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연계 등 원전센터 대혼란
한전 연계 등 원전센터 대혼란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5.03.07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력과의 연계 가능성 등 원전센터 후보지 선정을 둘러싼 각종 검토와 설이 난무, 지자체들이 대혼란을 호소하고 있다.

 7일 전북도와 정치권 등에 따르면 원전센터 새 절차 추진을 위한 공고(3월말 예상)를 앞두고 대형 공공기관인 한전과 연계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가 하면 여론조사에서 특정지역 찬성비율이 높게 나왔다는 등 각종 추측과 설이 나돌고 있다.

 한전과의 연계 가능성은 에너지 관련산업으로 일맥상통하는 데다, 원전센터 후보지 선정의 절박성 측면에서 정부가 난국을 타개하기 위한 최후의 방법으로 선택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에서 비롯되고 있다.

 이에 대해 주무부처인 산업자원부는 “검토한 사실이 없고, 그렇게 될 수도 없을 것”이라며 강경한 입장이고, 관련 특별법 역시 한국수력원자력만 연계 추진한다고 명문화하고 있어 한전·원전센터 연계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19년 숙원을 어떤 식으로든 해결해야 한다는 정부의 절박감을 감안할 때 향후 정책적 연계 검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긴 힘들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한전 연계설에 이어 특정지역 찬성비율 60% 이상 소문도 떠돌아 지자체마다 진위 파악에 부심하고 있다. 경북지역에서 흘러나온 이 소문은 정부가 3개 특정지역에 대해 최근 여론조사를 실시했고, 이 중 울진과 군산이 각각 61%로 높게 나왔다는 게 그 골자를 이루고 있다.

 산자부는 이에 대해서도 부정하고 있으며, 전북도는 “양 지역이 61% 똑같은 찬성 비율이 나오기 힘들고, 3개 지역만 골라서 여론조사를 실시하진 않았을 것”이라며 신뢰하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달리 군산, 포항, 장흥, 완도, 삼척, 영광 등 지자체들은 정부의 새 절차 공고를 기다리며 찬반 분위기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어 정부 차원의 명쾌한 입장 발표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