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낙후전북에 집중배치를
공공기관 낙후전북에 집중배치를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5.03.07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애향운동본부 특별성명 발표
 낙후 전북에 대형 공공기관 우선 지명권을 부여하고 매출액 상위기관을 집중 배치해야 한다는 거도적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전북애향운동본부(총재 임병찬)는 7일 오전 11시 도청에서 ‘공공기관 전북 집중배치 촉구 특별성명서’를 발표하고 “공공기관을 시·도별로 똑같이 안배하겠다는 정부 방침은 균형발전보다 불균형을 심화할 것”이라며 낙후도를 중심으로 한 차등배치를 강력히 촉구했다.

 애향운동본부는 이날 “도민들은 공공기관 이전이야말로 지역발전의 기폭제가 될 것이라며 낙후 1등인 전북에 파격적인 지원을 기대해온 게 사실”이라며 “하지만 일괄적 기관 안배에 나서겠다는 날벼락 같은 방침이 전해져 200만 도민들은 또다시 상대적 소외와 홀대를 크게 걱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전국의 403개 공공기관 중 전북에는 단 1개(익산자유무역지역관리원)에 불과한 등 ‘공공기관 전무(全無)지역’으로 전락해온 만큼 이의 시정을 위해서도 전북이 공공기관을 집중배치해야 한다고 애향운동본부는 강력히 촉구했다.

 이 단체는 또 “충청 행정중심 복합도시와, 광주·전남의 문화수도·9천만평 서남해안 개발에 대응할 수 있는 공공기관 전북이전의 획기적인 배려가 절박하다”고 전제, “전국에서 가장 낙후된 전북에 대형 공공기관 우선 지명권을 주고 매출액 상위기관을 집중배치하는 방안을 정부는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애향운동본부는 특히 공공기관을 시·도별로 똑같이 일괄적으로 나눠줄 경우 참여정부에 대한 200만 도민의 희망을 묵살하고 균형발전을 포기하려는 처사로 간주, 각 사회단체와 연대하여 강력히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아울러 전북 정치권도 참여정부 출범에 결정적인 역할을 해왔고, 최근에는 ‘중흥기’라 불리고 있는 만큼 전북이 차별받거나 획일적 안배로 홀대 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임 총재는 “균형발전의 3대 시책 중 하나인 공공기관 지방이전은 낙후지역을 끌어올리는 등 실질적인 균형을 위해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