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철 분기역 평가단 인구비례 할당 파문
호철 분기역 평가단 인구비례 할당 파문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5.03.08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호남고속철도 분기역 평가위원을 전국 인구비례로 할당하는 등 호남 민심 묵살 의혹이 일고 있다. 지역민들은 “주 고객인 호남사람 의견을 무시한 채 전국의 인구 수로 특정지역을 밀어붙이려는 것 아니냐”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국토연구권은 ‘호철 4차 분기역추진위원회’를 개최하고 세부평가 항목과 평가 방법을 작성할 평가기준선정위 선정 등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8일 알려졌다. 추진위는 또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대한교통학회 등 9개 학회에서 10명씩 추천한 전문가 중 5명씩 25명의 평가위원을 선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일반 국민과 해당 전문가를 대상으로 분기역 선정을 위한 기본평가항목 및 세부평가항목에 대한 가중치를 파악, 향후 선정자료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국내 2천명을 표본추출하는 일반인의 경우 지역별 인구비례를 적용, 90% 가량의 비호남 사람들이 분기역 평가의 중요한 키를 쥘 전망이다. 권역별로는 수도권이 917명으로 전체의 무려 45.9%를 점하고, 충청권 203명(10.1%), 영남권 558명(27.9%), 기타 90명(4.5%) 등으로 알려졌다. 반면 호남고속철도 이용객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전북 등 호남사람은 232명, 고작 11.6%만 차지하는 등 사실상 호철 분기역 선정의 제 목소리를 내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지역민들은 이와 관련, “호철 주 고객의 10% 의견만 반영하는 것은 호남사람 의견을 아예 묵살하겠다는 뜻과 마찬가지”라며 “정부가 특정지역을 염두에 두고 전국적인 여론몰이에 나서는 것 아니냐”고 강력 반발하고 있다. 지역민들은 “인구비례로 할 경우 이용객의 지역별 인구비례를 적용해야 한다”며 “정치적 논리로 호남의 희생을 강요해선 결코 안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전북도는 9일 국토연구원을 방문하고 “균형발전을 위한 국책사업인 만큼 낙후 호남지역의 의견을 가장 중시해야 할 것”이라며 “평가단에 수도권, 영남, 강원 등 호철과 관련이 없는 지역민들은 배제해야 한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