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6월말 복수지역 동시투표
원전 6월말 복수지역 동시투표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5.03.14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센터 후보지 선정을 위한 정부의 방침이 복수지역 동시 주민투표 쪽으로 사실상 가닥을 잡은 것으로 14일 알려졌다. 또 복수지역은 군산을 포함한 2∼3곳으로 압축될 가능성이 타진되고 있어 이달 말 발표될 정부 방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산업자원부는 17명의 원전센터 부지선정위원회를 지난 11일 위촉한 데 이어 이달 말 새 절차 공고를 위해 후보부지 선정방법 등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산자부는 우선 1단계로 지자체의 자율신청을 접수하고, 신청 지자체가 없을 경우 2단계로 지정공고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에 있다. 또 다음달께 자율신청을 받은 후 신청지역이 1곳에 불과하면 지정공고 대상 1∼2곳과 함께 2∼3곳의 복수지역을 대상으로 오는 6월말 동시에 주민투표를 실시, 찬성비율이 높은 곳부터 부지적합성 여부 등을 따질 것으로 관측된다.

 자율신청 지자체가 2곳 이상 될 경우 이들 지자체를 대상으로 하여 동시투표를 실시하는 등 ‘복수지역 동시투표’ 원칙을 확고히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여론조사를 실시하여 찬성비율이 높은 곳부터 순차적으로 주민투표를 실시하겠다는 그간의 방침과 상당히 다른 것이다. 정부는 최근 포항과 울진 등 동해안 지역에서 원전센터 유치에 강한 의지를 피력하고 있고, 군산 등 서해안 지역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어 동시투표 원칙을 세운 것으로 보인다.

 이 와중에 부안 찬성측은 15일 주례회의를 개최하고 주민견학 문제와 주민투표에 대비한 서명운동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며, 군산시 공무원과 여론주도층의 견학도 계속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관련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한 이후 일부 지자체의 적극적인 관심에 힘입어 자율신청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지만 단체장 의지에 따라 결정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여러 지자체가 신청하는 것을 기대하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도의 한 관계자도 “유치 분위기가 상승세를 타고 있는 것는 것은 사실이나 최악의 경우 단일지역 주민투표 가능성도 배제하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