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수출업체 향후 전망 매우 낙관적
도내 수출업체 향후 전망 매우 낙관적
  • 황경호 기자
  • 승인 2005.03.29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지속되고 있는 원화급등과 고유가 등 각종 악재에도 도내 수출업체들의 향후 전망이 매우 낙관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전북지방중소기업청이 최근 도내 150여 수출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시해 발표한 ‘수출중소기업 경영상황’ 자료에 따르면 응답업체 중 72%가 작년에 비해 체감경기가 전년수준 이상이라고 응답했다는 것.

 또 향후 수출전망에 대하서는 무려 86.2%가 증가할 것이라고 답변한 반면 감소할 것이라는 응답자는 6.2%, 전년수준을 보일 것이라는 응답자도 4.6%에 그쳤다.

 특히 이같은 수출의 밝은 전망과 함께 도내 수출중소기업들은 경영전략 및 수출전망에 대해서 성장위주의 경영을 하고 있다는 업체가 62.7%에 달했으며 내실위주 경영은 34.3%, 구조조정 경영은 3.0%등으로 나타나 대부분의 수출업체들이 성장을 중심으로 한 보다 공격적인 경영을 할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인력상황은 불과 2.6%만이 좋다고 응답한 데다 전체의 55.6%가 보통이다고 답변한 데 반해 40.8%는 나쁘다고 응답함에 따라 도내 수출중소기업들의 심각한 인력난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 관계자는 “수출경기의 낙관적인 전망과 성장위주의 경영계획 등에도 불구하고 고학력 전문인력들의 중소기업 기피현상으로 도내 수출중소기업들이 기술개발과 해외마케팅 등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에 대한 보다 다각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한 형편”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