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인구 붕괴현상이 주는 의미
전북인구 붕괴현상이 주는 의미
  • 승인 2005.03.31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의 인구가 해마다 큰 폭으로 줄고 있어 그 끝이 보이지 않는다. 지금 전북의 인구는 19만 3천여 명으로 작년 10월경에 2백만 마지노선이 무너진 후에 그 속도가 가속되고 있다. 한마디로 인구의 감소가 아니라 붕괴현상으로 보는 것이 옳을 것 같다.

 지난해 도내 인구유출은 10만 명에 이르고 있다. 거의 5%가 전북을 떠났다고 본다. 이처럼 한해에 10만여 명이란 인구가 한꺼번에 떠났다는 것은 전쟁이나 특별한 재난이 아니고선 있을 수 없는 일로 전북의 미래를 위해서 매우 심각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전북도의 분석에 따르면 작년에 수도권으로 전출한 전북도민은 무려 7만9천264명이나 된다. 그리고 충청권으로 이동한 사람이 1만9천978명이다. 그래서 전북으로 전입한 사람을 빼면 4만7천688명이 전북을 빠져 나갔다. 실로 장수군 인구가 사라진 셈이다.

 인구가 줄게되면 먼저 노동력이 부족 생산성이 감소하고 더 나아가선 소비구조의 빈약으로 저 생산 저 소비라는 경제의 위축과 더불어 각종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그래서 인구가 감소하는 것은 바로 소득의 감소로 이어지며 이것은 자본의 취약과 더불어 산업구조 자체를 위협하는 일이다.

 결론적으로 전북의 인구감소는 전북이 전국에서 가장 낙후되어 먹고 살기가 어렵다는 의미다. 그로 인해 일자를 찾아 떠나는 것은 어찌 보면 너무도 자연스럽고 당연한 이치라고 생각한다. 문제는 이러한 현실을 정부가 방관하고 있다는데 있다.무엇하나 전북권 사업에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발목을 잡는 인상이다. 국토균형발전과 수도권의 과밀해소를 위한 주요부처 지방이전 그리고 신행정수도 건설 등 많은 정책과제를 내놓고 있지만 모든 것이 오히려 거대도시 중심으로 짜여있고 낙후지역에는 명목에 그치고 있다.

 과연 이런식의 국토개발정책을 가지고 인구 감소나 과밀 현상을 해결할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 정부는 이번 행정부서 지방이전이나 수도권 기업의 지방분산, 그리고 각종 국책사업을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공정하게 분배 할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