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정부 낙후전북 외면하지 말라
참여정부 낙후전북 외면하지 말라
  • 박기홍기자
  • 승인 2005.04.13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와 도의회, 사회단체, 종교계 등이 공공기관 이전 시 낙후 전북을 배려해야 한다고 대대적으로 촉구하고 나섰다.

 강현욱 지사는 13일 “한국전력을 낙후 전북에 배치, 에너지산업 국내 전초기지로 육성해야 한다”고 정부에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강 지사는 이날 ‘공공기관 이전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발표하고 “단순히 산술적·평균적인 공공기관 배정은 빈익빈을 가속화해 지역산업 불균형을 고착화할 뿐”이라며 “지역낙후도, GRDP, 전략산업 등 지역산업 육성차원에서 종합적이고 전략적인 배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의회 의장단 일동도 이날 ‘낙후지역을 우선 배려하는 형평성이 반영되어야 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최근 균형발전 정책의 중요 수단인 공공기관 이전에 대한 정부 정책이 각 지역에 대한 평균적 안배로 형식에 그칠까 우려된다”며 “공공기관 지방이전은 균등분배를 지양해야 한다”고 반발했다. 의장단은 “전북의 현격한 낙후도 극복을 위해 한전 등 대형 공공기관을 우선 배치하고 토공, 주공 등 공공기관 이전 선도부서의 산하기관을 안배하는 등 균형발전 시책의 효과를 거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의회는 △전북에 혁신도시 2개 이상 배치 △농업과 교육기관 전북에 집중배치 등 3개항을 촉구한 뒤 “뜻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도의회는 도민과 더불어 강력하게 투쟁해 나갈 것을 천명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전북기독교목회자연합회(이희두 회장)도 이날 ‘공공기관 전북배치에 따른 우리의 주장’을 통해 “전북의 심각한 낙후도를 감안하여 이를 실질적으로 바로잡을 수 있도록 전북에 다수의 혁신도시와 대규모 공공기관인 한국전력을 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합회는 “과거 군사독재 정권하에서 드러내 놓고 차별과 푸대접을 받아온 결과 지금의 낙후와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정의에 무관심 했던 위정자들로 인한 불합리한 현실을 이번 참여정부가 바로잡아 주기를 간절히 희망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