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주택지 재개발 열기 점화
노후주택지 재개발 열기 점화
  • 한성천 기자
  • 승인 2005.04.13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전주 구도심권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재개발 열기가 되살아나며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구도심권 주거환경정비사업의 경우 도시의 균형발전과 낙후지역 도시민의 주거환경개선 차원에서 지자체가 주거환경정비 대상지역을 지정해 추진하거나 해당 지역 주민들이 자발적 재개발조합 결성해 추진하는 등의 형태를 띠고 있다.

 지난해부터 재개발을 희망해온 전주시 서신동 서신중학교 뒤 노후단독주택지 주민들도 13일 노후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가칭)서신동재개발추진위원회’를 결성, 재개발을 추진키로 해 사업추진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전주시는 이날 서신동 해당지역 주민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심주거환경정비를 위한 재개발예정지구 지정 설명회를 가졌다. 또 향후 주민들을 대상으로 재개발예정지구 지정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 오는 6월말까지 최종 확정하겠다는 시 방침을 밝혔다.

 전주시가 이날 주민설명회를 가진 것은 지난해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이 새로 시행된 후 낙후된 구도심권에 대한 개발사업이 본격화될 것에 대비, 도시균형발전을 위한 사전조사 차원에서 이뤄졌다.

 전주 서신동 재개발예정지역은 2만여평 500여 세대가 해당되며, 현재 전문개발업체와 재개발 규모와 방법 등을 진행하고 있어 오는 6월 이전에 어느 정도 재개발형태가 드러날 것이라는 게 조합측의 설명이다.

 서신동 재개발예정지역 주민 강모(62)씨는 “이곳 주변은 전주의 중심 상권과 아파트 집단지로 집중개발됐지만 유독 노후단독주택이 밀집한 이곳은 상대적으로 낙후된 시골을 연상케 하고 있다”며 “그런 이유로 일부 주민들은 정든 집을 팔고 아파트로 이사가는 등 상대적으로 큰 피해를 입어 왔다”며 재개발의 필연성을 강조했다.

 서신동처럼 현재까지 전주시 구도심권 주거환경정비와 관련해 재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지역은 중노송동, 서노송동, 남노송동, 태평동, 인후동, 고사동, 완산동 등 12곳에 이르며 해당 세대도 3천세대가 넘을 전망이다. 이 가운데 일부 지역은 재개발조합을 결성, 재개발을 추진 중에 있다.

 전주시는 구도심권 재개발열기가 확산됨에 따라 오는 6월말까지 노후주택 밀집지역과 개발지연으로 인한 슬럼화지역 등을 대상으로 실제조사를 벌여 재개발예정지구 지정 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도시개발전문가들은 “재개발 사업은 주변 지역의 구도심 활성화에 크게 기여를 하므로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며 “대신 공동주택에는 지하에 주차장을 설치해 테마공원 등을 조성하는 주민편익과 도시 전체적인 균형과 녹지화를 우선으로 고려해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