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80% 전북 선호도 3∼4위
공공기관 80% 전북 선호도 3∼4위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5.04.18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유치를 희망해온 공공기관 70∼80% 가량이 이전 후보지 선호도 조사에서 전북을 3∼4위로 꼽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도와 정치권의 막판 총력전이 더욱 중요해졌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최근 180여 개 수도권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이전 희망 후보지를 1∼3순위까지 직접 조사하는 선호도 접수에 나섰으며, 그 결과 충남 천안과 충북 오송, 강원 원주, 전북 북부지역 등 4곳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18일 밝혀졌다.

 또 이들 기관 중 전북도가 유치를 희망해온 한전과 토공·주공, 농업 관련 연구기관, 에너지 관련기관 등 30여 개를 압축하여 자체 분석한 결과 약 10%, 3∼4개 기관만 전북을 1순위 후보지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나머지 기관의 70∼80%에 해당하는 20여 개는 충남 천안이나 충북 오송 등 수도권 근접거리 지역을 1, 2위로 손꼽았으며 전북은 강원 원주와 함께 3∼4위권을 다투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도의 한 고위 관계자도 이날 “이전 후보지로 충청권을 뺄 경우 전북이 원하는 공공기관의 대부분은 전북을 2∼3위 후보지로 지목했다”며 “일부 기관만 전북을 1순위 이전 대상지역으로 접수, 향후 변수에 따라 공공기관 이전도 출렁일 전망”이라고 말했다. 전북은 전남과 강원·경북 등지와 함께 공공기관 유치 4파전을 치열하게 전개하고 있으며, ‘충청 변수’에 따라 서로 희비가 극명하게 엇갈릴 것으로 보여 막바지 정치권의 노력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충청 변수’의 경우 11개 혁신도시 설치 지역에 충북이 포함돼 있고, 12개 공공기관 이전지역에는 충남과 충북이 끼어 있는 데다, 연기·공주지역의 자족기능 확충에 따라 공공기관 추가 이전 가능성을 낳고 있어 향후 적잖은 파장을 미칠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균발위의 선호도 접수는 국회특위 의견, 낙후도 감안, 산업연관성 등 여러 변수 중 하나일 뿐”이라며 “공공기관의 구슬을 어떻게 꿰어 가느냐에 따라 그 성과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