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막판 유치전 긴요
공공기관 막판 유치전 긴요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5.04.18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공공기관 이전후보지 선호도 접수로 시작으로 향후 이전작업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도와 정치권의 막판 유치전도 배가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정부는 현재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한 각 지역의 여론을 이해찬 총리가 직접 수시로 매일 체크하다시피 할 정도로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국회 특위 의견과 균발위의 산업연관성·지역발전 정도 등을 여러 변수를 조합하여 최종 후보지 선정작업에 돌입할 것으로 관측된다.

 ▲선호도 접수: 균발위의 공공기관 이전후보지 선호도 접수는 기관들이 직접 1∼3순위를 적어내는 형식으로 이뤄졌다. 충청권은 배제되지 않았는데, 당초 서울과 인천·경기·대전 등 4곳을 제외한 12곳에 공공기관을 나눠준다는 원칙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접수 결과 상당수 공공기관은 수도권과 근접한 충북 오송이나 충남 천안을 1∼2순위로 지목했고, 강원 원주와 익산 등 전북 북부지역을 3∼4위에 올려놓은 기관들이 많았다는 후문이다.

 전북을 1순위로 쓴 기관은 식품·농업 관련 일부 연구기관인 것으로 관측되고 있으며, 한전과 토지공사·주공 등은 1∼2순위에 충청권을 희망한 것 아니냐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도의 한 고위 관계자는 “충청권을 빼면 전북의 후보지 순위는 2∼3위”라고 언급, 충청권 변수에 따라 전북의 공공기관 이전 판도가 확연히 달리질 전망이다.

 특히 전북도가 스스로 30여 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선호도 접수를 자체 분석한 결과 약 10% 가량은 1순위에 전북을 썼고, 나머지 중 10% 안팎이 2순위로, 70∼80% 가량은 3∼4순위로 전북을 선택한 것으로 전해졌다. 많은 기관들이 일부 특정지역을 선호함에 따라 이들 지역에 대한 정부 방침이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지역민들은 연기·공주의 자족기능 확충을 위한다며 충청권에 추가로 공공기관을 이전한다면 균형발전은 물 건너 가게 될 것이라며 행정복합 중심도시 주변의 낙후지역에 집중 포진하는 방안을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막판 노력: 전북도는 조만간 한국전력과 토공, 주공 등 유치를 희망해온 대형 공공기관 본사를 직접 찾아가 출근하는 직원들을 상대로 전북 이전을 호소할 계획이다. 기관이전 선호도 조사가 마무리되는 등 여러 변수 중 하나씩 정리됨에 따라 향후 공공기관 유치전은 전쟁을 방불케 할 전망이다. 도는 이에 따라 전 직원을 총동원하여 ‘발로 뛰는 유치전’에 들어간다는 구상이다.

 강현욱 지사도 18일 간부회의 석상에서 “앞으로 행사성 보고보다는 공공기관 이전, 국가예산 확보, 지방재정 조기집행 등 3대 현안에 집중하여 보고하라”고 지상명령을 내렸다. 그만큼 직원들이 현안에 매달려 사활을 건 투쟁에 나서달라는 주문인 셈이다. 상공업계의 한 관계자는 “선호도 조사는 여러 변수 중 하나에 불과하다”며 “시뮬레이션 작업을 통해 여러 변수별 대응책을 마련하고, 경쟁력 있는 유치기관에 집중하는 노력을 배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