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대표, "정치권 씀씀이 줄여야"
정세균 대표, "정치권 씀씀이 줄여야"
  • 서울=강성주기자
  • 승인 2005.04.20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우리당 정세균 원내대표는 20일 정치자금 문제와 관련해 “작년 개정된 정치관계법 내용이 지나치게 엄격하다는 일부 정치권의 불만이 있으나 새로운 제도에 정치권이 먼저 적응해 씀씀이를 줄이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힐튼호텔에서 열린 도산아카데미연구원이 주최한 세미나에 참석, ‘한국 사회의 비전과 정치 혁신 과제’를 주제로 한 특강에서 이같이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정치 부패의 극복과 깨끗한 정치의 실현은 정치권에 대한 국민의 신뢰 회복을 위한 제 1차적 과제다”며 “우리 사회는 공직자에 대해 과거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엄격한 윤리적 기준을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 원내대표는 또 노조 등 이익집단 문제와 관련해 “민주화 이후 이익집단이나 단체, 또는 시민단체들이 적극적으로 자기 주장을 내세우고 있는데, 이는 바람직한 현상이다”며 “그러나 자신들의 권리를 요구할 때 그것이 사회 전체의 공익과 조화되는지를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어 “사적 이익과 사회의 공익을 조화시키는 ‘공공성’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정 원내대표는 지역주의 문제에 대해서도 “지역주의는 과거에 비해 많이 완화됐지만, 아직까지 극복되지 못하고 있다”며 “정치인들의 깊은 자성과 함께 지역주의를 동원하는 정치인을 오히려 낙선시키는 성숙한 시민의식이 뒷받침 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