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전주간 도로 확장공사 하반기 발주
논산∼전주간 도로 확장공사 하반기 발주
  • 한성천 기자
  • 승인 2005.04.25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논산간 고속도로 확장공사’가 하반기중 발주될 전망이다.

 25일 도로공사 전주지사에 따르면 최근 이 구간에 대한 설계작업이 완료됨에 따라 곧바로 교통·환경영향평가 협의의견에 대한 조치계획 수립에 착수한 만큼 전주∼논산간 고속도로 확장공사 인허가가 나오는 대로 발주한다는 계획이다.

 도공측은 6월말까지 확장구간에 대한 도로구역결정고시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어 하반기 발주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 고속도로 확장공사는 총 사업비 1천700억원(추정)을 들여 구간내 4차선 고속도로 24.7km를 6∼8차선으로 확장하는 것. 이 가운데 논산JCT에서 익산JCT까지는 8차선으로, 익산JCT에서 삼례IC까지는 6차선으로 각각 확장하게 된다.

 특히 도공은 이 공사를 3개 공구로 나눠 분할발주할 계획이며, 이중 2개 공구를 하반기에 우선 발주한다는 계획이다. 따라서 이 공사가 발주될 경우 건설업계의 수주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공구별로는 1공구(논산JCT∼익산JCT)의 경우 8.3km, 2공구(익산JCT∼삼례IC)는 11.2km, 3공구(삼례IC∼전주IC)는 5.2km 등이다. 이 가운데 3공구 공사는 교통량이 적어 교통량 추이를 감안, 추진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도공은 이 고속도로 확장공사와 관련해 올해 용지비와 공사비로 각각 50억원씩 100억원을 확보해 놓는 등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으로 보여 확장사업 완료시 이 일대의 교통사정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