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인구 급감 충격
전북인구 급감 충격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5.04.26 1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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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계청의 전북인구 전망은 충격적인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심한 말로 “이대로 가면 전북이 아예 없어지는 것 아니냐”는 심각한 고뇌까지 나오고 있다. 특히 전북의 인구는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더 빠르게 감소해왔음이 이번에 확인돼 정부 차원의 특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비등하고 있다.

 ▲감소율 전국 최고: 통계청은 올해 시·도별 인구를 100으로 볼 때 2030년 인구지수를 보면 100을 초과하여 인구가 늘어날 지역이 경기(133.6), 충남(111.6), 울산(110.2), 대전(110.0) 등 7개 지역으로 전망했고, 감소가 예상 되는 지역은 전남(67.6)에 이어 전북(72.8), 경북(78.2) 등이 심할 것으로 내다봤다. 전북의 인구지수가 72.8이라는 점은 향후 2030년까지 현재 인구보다 무려 27.2%가 곤두박질칠 것이라는 말과 똑같다.

 통계를 단순히 보면 전남 인구가 가장 많이 감소하는 것 같지만 광주지역 인구가 오는 2030년 147만명으로 올해 143만명보다 훨씬 늘어나는 점을 감안할 때 광주·전남 인구보다 전북 감소율이 더욱 극심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전북의 인구는 지난 70년 249만1천명을 기록한 바 있어 통계청 추계대로 2030년에 132만명으로 뚝 떨어질 경우 약 60년만에 반토막이 나는 셈이어서 도민들이 느끼는 충격의 강도는 더 심하다는 지적이다. 사회단체의 한 관계자는 “등골이 오싹 할 정도로 두려운 미래 보고서”라고 말했다.

 ▲예상보다 빠른 감소: 통계청은 5년마다 장래인구 추계에 나선다. 지난 2000년에 발표한 인구 추계에 따르면 2005년 전북의 인구는 190만2천명이었다. 하지만 올해 7월1일자로 다시 추계한 결과 올해 인구는 181만9천명으로 무려 8만4천명 이상 더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정부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 빠른 속도로 전북의 인구가 감소한 셈이다.

 특히 통계청은 5년 전에 전북인구가 2015년엔 184만1천명으로 줄어들고, 2030년엔 170만7천명으로 감소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으나, 이번의 신추계에 따르면 2015년엔 159만6천명으로 구추계보다 무려 24만5천명이 더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2030년 인구 전망 역시 구추계와 달리 신추계는 132만4천명으로 폭삭 주저앉을 것이라고 전망, 무려 38만3천명이 더 많이 줄어들 것으로 관측됐다. 통계청이 한 지역의 여러 변수를 종합하여 장래인구를 추계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전북은 정부가 과거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심각하게 낙후의 뒤안길을 걷고 있고, 정부의 특단이 없는 한 심각한 위기 상황을 맞을 것이 확실시된다.

 ▲고령화도 문제 심각: 인구감소와 함께 전북의 고령화도 급진전, 2030년엔 급기야 인구 피라미드마저 ‘역삼각형’ 구조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돼 충격을 더해주고 있다. 올해 19.1%에 달했던 전북의 유년인구(0∼14세) 비율은 출생률 하락과 젊은층 인구 이탈에 따른 유년인구 동반감소로 2030년엔 10.7%까지 추락할 것으로 관측됐다. 이런 전북의 유년인구 전망치는 2030년 전국의 추계치(11.2%)보다 더 낮은 것이며, 16개 시·도 중 전남·경북 등지와 함께 최하위권을 형성하고 있다. 반면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율은 급상승할 것으로 전망됐다. 출생아수의 지속적인 감소와 평균수명의 연장에 따라 전국의 노령인구 비율이 올해 9.1%에서 매년 증가, 2020년엔 15.7%로 늘어나고 2030년엔 24.1%로 부풀어 초고령사회(20% 이상)를 예고하고 있다.

 그러나 전북은 이보다 훨씬 심각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고령인구 비율이 14.0%로 상위권을 형성하고 있는 상황에서 2020년엔 22.3%를 기록, 이미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게 되고 2030년엔 331.3%로 인구 3명 중 1명 꼴로 노인이 될 전망이다. 이로 인해 현재의 항아리형 인구 피라미드는 향후 20여 년 뒤엔 역삼각형으로 뒤바뀔 우려를 낳고 있다.

 유년인구 감소-노령인구 증가는 필히 생산가능인구 위축을 낳게 마련이다. 전북의 15세 이상 64세 미만의 생산가능인구는 현재의 66.9%에서 2030년엔 58.0%로 가라앉아 전반적인 생산활력도마저 급속히 떨어질 우려를 낳고 있다. 인구노령화에 생산가능인구마저 줄어들다 보니 노인을 부양해야 할 부담은 상대적으로 더 많아 전북인의 미래를 더욱 암울하게 만들고 있다.

 통계청 추계 결과 전북의 노년부양비(65세 인구를 생산가능인구로 나눈 비율)는 올해 20.8%에 불과하나 2020년엔 33.3%로 크게 늘어나게 되고, 2030년엔 54.0%를 기록할 전망이다. 이 말은 오는 2030년엔 젊은이 1명당 부양해야 할 노인이 1명씩이라는 말과 똑같은 것이어서 인구감소-고령화 진전-부양비 격증 등 심각한 사회적 악순환의 고리도 예상된다.

 ▲도민들 특단 촉구: 충격에 휩싸인 도민들은 참여정부가 낙후 전북에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하고 있다. 균형발전은 과거의 불균형을 거울삼아 미래의 불균형 요인을 철저히 차단하고 해소하는 것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지역민들은 따라서 이번 통계청 장래인구추계를 균형발전 정책의 시금석으로 삼아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 이전과 혁신도시 건설 등 모든 균형발전 정책을 새롭게 접근하고 다시 짜야 한다고 주장한다.

 지방으로 이전할 180여 개의 수도권 공공기관 안배 방침을 이번 인구추계와 연계하여 향후 인구가 급감할 지역에 대형 공공기관을 집중적으로 배치하는 특단을 강구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한전과 토공, 주공 등 대형 공공기관 상위 5개 기관을 전북에 특별배려하여 2030년 암울한 전망을 사전에 해소해야 한다는 요지다. 아울러 새만금사업 지속추진 방침에 대한 정부 차원의 과감한 입장을 발표, 국내외 자본을 새만금에 끌어들임으로써 ‘떠나는 전북’을 지금 차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밖에 인구 격감예상지역 현안을 별도로 관리, 본격적으로 추진할 정부 차원의 위원회를 만들어 특별관리하는 방안도 검토해 볼만 하다는 지적이다. 미래의 인구감소 예상 자체가 바로 새만금 조속추진과 김제공항 조기착공, 전북현안 총괄지원의 당위성을 담고 있다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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