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후전북 인구감소 특단세워야
낙후전북 인구감소 특단세워야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5.04.27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20여 년 동안 전북인구가 50만명 가량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에 도민들의 충격이 깊어가고 있는 가운데 도내 사회단체들이 정부의 공공기관 특별안배 등 특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북애향운동본부(총재 임병찬)는 27일 특별성명을 발표하고 “한때 250만명을 자랑하던 전북 인구가 낙후와 소외로 오는 2030년엔 132만4천명으로 감소할 것이라는 예측에 도민들은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며 낙후지역 인구감소 차단을 위한 정부의 파격적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애향운동본부는 “불균형 해소를 국가적 과제로 삼고 있는 참여정부는 이번 장래인구 추계 결과를 향후 균형발전 정책 추진의 잣대로 삼아야 할 것”이라며 “인구가 급격히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 지역부터 공공기관 이전을 특별 배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애향운동본부는 “대형공공기관과 혁신도시를 시·도별로 1개씩 배치키로 한 방침을 전환하고 다른 시·도보다 2배 이상의 공공기관을 전북에 안배해 더 이상의 인구이탈을 막아야 한다”며 “새만금사업도 조속히 추진, 전북의 발전적 전기를 마련해줘야 한다”고고 강조했다.

 강한전북일등도민운동추진협의회(대표 송기태)도 이날 긴급성명을 내고 “전북인구 감소가 전국 최고에 달하는 등 위기에 봉착한 만큼 한국전력과 농업기반공사 등을 최우선 배려하고 나눠먹기식 배정을 단호히 거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협의회 소속 169개 단체장 일동은 성명에서 “전북의 인구는 급속도로 줄고 있는데, 공공기관 지방이전은 빈익빈 부익부 조짐을 보여 참여정부의 지역균형발전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고 한탄스럽다”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한국전력과 토지공사, 주택공사, 농업기술 관련 기관, 전북의 4대 전략산업과 연계한 에너지 관련기관이 반드시 전북에 유치되어야 하며, 그냥 던져 주기식으로 배정 되는 공공기관은 국가발전이나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절대 받아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또 “도민들도 붕괴 직전인 전북의 현실을 직시하고 공공기관 유치, 기업유치, 새만금사업 등 전북 현안해결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호소했다.

 지역 상공업계도 “전북인구 감소를 차단할 정부 차원의 획기적인 모멘텀이 나와야 한다”며 “공공기관 이전 등 향후 균형발전 정책은 효율보다 낙후지역을 최우선 하는 실질적 균형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