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병풍특검.청계천의혹' 공방
여야 `병풍특검.청계천의혹' 공방
  • 승인 2005.05.16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는 16일 2002년 대선 당시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 아들의 병역비리 은폐 의혹인 이른바 ‘병풍(兵風) 사건’과 청계천 복원사업 관련 비리 의혹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한나라당은 ▲병풍사건 ▲설훈 전 의원이 제기한 이 전 총재 20만 달러 수수설▲이 전 총재의 부인 한인옥 여사의 기양건설 10억원 수수설 등을 ‘3대 정치공작사건’이라며 특별검사 도입을 통한 재조사를 주장했고, 이에 대해 열린우리당은 “대법원 판결이 종료된 사안을 놓고 특검을 하자는 것은 지나친 정략”이라며 일축했다.

 우리당은 오히려 청계천 비리 의혹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며 이명박 서울시장과 한나라당을 압박하는 등 역공 태세를 취했다.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는 이날 오전 염창동 당사에서 열린 상임운영위회의에서 “지난 대선때 여당이 제기했던 병풍 등 3대 사건같은 것이야말로 개혁대상”이라며 “책임을 느끼고 부끄러워해야 할 여당이 입장 표명 한마디 없이 적반하장격으로 나오고 있다”고 비판했다.

 강재섭 원내대표는 “특검법안과 공작정치근절 특별법을 만들어놓으라고(지시)했다”며 “대선때의 일은 사과 한 마디 하면 될텐데 청계천 문제로 맞불을 놓는 여당의 자세가 문제”라고 주장했다.

 맹형규 정책위의장도 “지난 대선에서 여당이 허위폭로로 (선거) 결과를 왜곡했는데 이같은 일이 다시는 선거판에서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당선자든 폭로자든 부화뇌동한 언론이든 엄중 문책하는 내용의 선거법 개정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열린우리당 정세균 원내대표는 ‘병풍 특검’ 주장에 대해 “이미 재판이 끝난 사건에 문제가 있으면 재심 절차를 밟아서 하면 될텐데 왜 특검을 하자는것인지 모르겠다”며 “정치선전의 일환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장영달 상임중앙위원은 이날 오전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상임중앙위 회의에서 “한나라당이 재·보궐선거에서 승리한뒤 지나치게 오만 방자해졌다”며 “병역문제로 특검을 하자는데 그것을 논쟁의 대상으로 삼으면 그 결과는 한나라당과 이회창 전 총재에게로 다시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당 청계천비리의혹 진상조사위원회 이종걸 위원장은 “청계천 복원사업을 매개로 한 이명박 시장의 최측근들의 비리와 은폐 사건이 드러났다”면서 “액수로볼 때 예전의 차떼기를 연상시키는 정도의 정치비리로 확대될 분명한 근거가 있다고 짐작한다”고 주장했다.

 오영식 공보담당 원내부대표는 “청계천 비리의혹을 갖고 특검을 하자고하면 야당과 똑같이 유치해지는 것”이라며 “현 시점에서는 일단 비리와 뇌물수수 의혹에 대해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