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의 파워자랑(?)
대기업의 파워자랑(?)
  • 한성천 기자
  • 승인 2005.07.24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건설관련 업계 일부 관계자들이 대기업의 파워자랑(?)에 분을 토하고 있다. 현재도 진행형이다.

 “시대가 어느 시대인 데 특정 대기업이 지역에서 실격처리됐다고 상부기관을 통해 간접적으로 압력을 시사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이며 대기업이 힘 자랑하는 것은 현재 수도권과 지방의 균형발전을 위해 국가 공공기관을 지방으로 이전하는 국가분위기와도 배치 되는 행동이다”

 최근 전북개발공사가 익산송학지구 국민임대아파트 턴키입찰에서 관련법규를 위반한 이유로 시공사 선정과정에서 탈락한 신동아건설이 국무총리실, 법원에 이의제기한 데 이어 감사원과 행자부 등 상급기관을 통해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소문과 관련한 지역건설업계 한 관계자의 말이다.

 신동아건설은 공동주택의 경우 직통계단 2개 설치토록 한 건축법 규정을 위반해 익산송학지구 국민임대아파트 실시설계 적격자 입찰과정에서 실격처리됐다.

 이에 불응한 신동아건설측은 국무총리실에 이의를 제기했으나 기각되자 지난 13일 전주지방법원에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금지 등 가처분’을 신청했다. 따라서 법원이 건축법 위반 이유를 들어 탈락시킨 공사 결정의 적법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제는 지난 13일부터 전북개발공사로 걸려오는 감사원과 행자부 등 상급기관의 전화다.

 전북개발공사에 걸려온 전화는 13일 1건, 15일 2건, 그리고 20일 1건 등 모두 4건에 이른 것으로 확인됐다. 모두가 공사로서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감사원과 행자부 고위 관계자들이다.

 비록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과정에서 신동아건설이 탈락한 것을 직접 언급은 하지 않았지만 시기적으로 예민한 시점에 전화가 걸려왔다는 점에서 ‘외압의혹’을 떨쳐내기는 어렵다.

 “13일의 경우 턴키입찰에 있어 순위가 결정 되는 시점이며, 19일은 2단계 응찰가를 공개하는 날로서 이 시점에 중점적으로 전화가 걸려온 것은 전북개발공사의 익산송학지구 국민임대아파트 시공사 선정을 지연 또는 백지화시키려는 대기업의 힘 자랑으로 우리는 받아들여진다”

 전북개발공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상급기관이 우회적으로 압력을 행사했다는 소문과 일치하는 해석이다.

 지역 내 중견건설업체 한 관계자는 “건축법 위반을 하고서도 오히려 부당처리 등을 운운하는 것은 건설업계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처사로 아무리 자존심 상하더라도 대기업답게 실수를 시인하고 수용하는 모습이 아쉽다. 대기업이 힘 자랑을 지속한다는 것은 지방과 지방공기업의 기능을 무시하는 것으로 밖에 받아들여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자칫 익산송학지구 시공사 선정과정의 후유증이 가뜩이나 어려운 건설시장에서 대기업의 횡포로까지 비화되지 않을까 심히 우려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