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전국 첫 방폐장 유치 신청
경주시, 전국 첫 방폐장 유치 신청
  • 승인 2005.08.16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시가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처분장(방폐장) 유치를 희망하는 전국 시.군 가운데 처음으로 16일 산업자원부에 유치 신청서를 접수했다.

경주시 실무관계자들은 이날 산자부를 방문, 유치신청서와 경주시의회 동의안, 위치도 등을 제출하고 양북면 봉길리 일대 30여만평을 대상부지로 제시했다.

경주시 관계자는 "최근 주민 여론조사에서 과반수인 55.4%가 방폐장 경주유치에 찬성의사를 밝혔다"면서 "이같은 주민의사를 존중하는 차원에서 유치신청서를 접수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이고 특별법에서 중저준위 방폐장을 유치하는 지역에는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을 설치하지 않는다고 못박고 있기 때문에 고준위 방폐장을 다른 곳으로 보내는 효과도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달말까지 방폐장 유치신청서를 접수한뒤 주민투표요구-투표발의-투표실시 및 부지선정 등의 절차를 거쳐 이르면 11월께 방폐장 부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경북 경주시, 포항시, 영덕군, 울진군, 전북 군산시, 강원 삼척시 등이 방폐장 유치를 결정했거나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경주시가 방폐장 유치신청서를 접수하자 경주핵폐기장반대 범시민대책위는 이날 경주시청 앞에서 `핵폐기장 유치 동의안 처리규탄대회'를 연뒤 경주시의 방폐장 유치 포기를 요구하며 무기한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또 대책위는 유치동의안을 가결 처리한 경주시의회의 해산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정부와 지자체의 핵폐기시설 유치활동에 금권과 관권이 개입되고 있다"면서 "사회적 합의가 이뤄진 뒤에 장소를 선택하는 것이 상식이지만 (정부와 지자체가) 3천억원 지원을 미끼로 주민간 갈등만 유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