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폐장 유치 결연한 의지 보여야
방폐장 유치 결연한 의지 보여야
  • 승인 2005.08.16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 폐장 유치문제가 이달 말 신청접수 완료기한을 앞두고 시군들이 뜨거운 경쟁을 벌이고 있다. 경주시는 이미 시의회에서 만장일치로 유치 동의안을 가결하고 이번 주 내로 산자부에 유치신청을 낼 것으로 알려져 있고, 울진의 경우는 지난 11일 군의회에 유치신청 동의안을 제출했으며, 포항시도 22일 임시회의 때 이 안건을 처리할 방침이라고 한다. 이외에 영덕군이나 강원 삼척시도 끈질기게 유치문제에 집착하고 있어 방폐장 유치문제는 군산.경주.울진.영덕 .삼척 포항 6파전으로 집약되고 있다.

 특히 경주시는 태권도공원유치에 실패함으로써 경주시의 발전 대응책으로 방폐장만큼은 어떠한 일이 있어도 경주에 유치하겠다고 전 시민들의 결의가 대단하다. 그리고 울진군은 자기지역 내에 원자력 발전소가 있기 때문에 방폐장 유치의 정당성을 주장하고 있고, 포항시는 이미 포항시가 양성자 가속기사업을 벌이고 있으니 방폐장은 당연히 포항에 유치해야 한다고 강변하고 있다.

 문제는 가장 먼저 방폐장 유치를 들고나온 군산이 의회의 승인까지 받아놓고 어정쩡하고 있다는 데 있다. 군산은 지금 주민들의 의견이 통합되지 못하고 있고 충남 서천과 서산주민까지 반대에 가세하고 있어 지금으로선 매우 불투명하다.

 정부는 방폐장 문제는 주민투표에서 가장 지지율이 높은 지역을 선택하겠다고 한다. 그렇다면 군산이 과연 경주나 울진.포항.영덕과 경쟁에서 이길 수 있을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곳들은 주민들이 똘똘 뭉쳐 강력한 유치의지를 보이고 있는데 군산은 서로 반대하고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면 결과적으로 유치의 손은 어디로 갈 것인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전북 군산이 유치의사를 맨 먼저 표방했고 주민들 과반수가 유치를 찬성하고 있다면 이 문제를 다른 곳에 빼앗긴다는 것은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우리는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릴 처지가 아니다.

 방폐장문제만 봐도 획기적인 정부지원과 한수원이전 등 그 반사이익은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이 문제를 피해망상적인 사고로 받아들이고 집단이기주의로 다루는 것은 어찌 보면 너무나 소아적 발상이라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이제는 확실한 도민들의 의지를 보여줄 때라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