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테크노파크 사업 출발부터 삐걱
전북테크노파크 사업 출발부터 삐걱
  • 김경섭 기자
  • 승인 2005.08.16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와 기계 등 도 전략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설립된 전북테크노파크 사업참여 기관 가운데 우석대 등 4개 대학이 대거 분담금을 납부하지 않기로 결정함에 따라 사업추진이 출발부터 ‘삐걱’거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16일 전북도에 따르면 산·학·연 기술자원 집적화로 전략산업인 자동차·기계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 2003년부터 오는 2009년까지 총 633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전북 테크노파크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03년 재단법인으로 발족한 전북테크노파크는 전주시 덕진구 팔복동 도시첨단산업단지내 2만평 부지에 연면적 5천600평의 건물 등을 신축해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전북테크노파크 조성사업비는 국비 250억원과 전북도와 전주시 각각 150억원, 참여대학 113억원 등이다.

 그러나 당초 이 사업에 참여해 3억원에서 최고 30억원까지의 출연금을 납부하기로 했던 도내 7개 대학중 4개 대학이 ‘사립대학은 현금 출연은 불가하다’는 교육인적자원부의 입장에 따라 출연금을 납부하지 않기로 결정, 사업 추진에 차질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도내 대학 가운데 전북테크노파크 사업에 참여한 대학은 전북대와 군산대, 전주공전, 군장대, 우석대, 전주대, 원광대 등 모두 7개 대학이다.

 이들 7개 대학은 테크노파크 유치 당시 총 사업비의 17.8%인 113억원을 부담키로 했다. 대학별 현금 출연금 규모는 ▲전북대 25억원 ▲군산대 10억원 ▲전주공전 5억원 ▲군장대 3억원 ▲우석대 20억원 ▲전주대 20억원 ▲원광대 30억원 등이다.

 이 가운데 최근 현금 출연금을 납부하겠다고 확정한 대학은 ▲전북대 12억5천만원 ▲군산대 10억원 등이며 당초 사업이 참여하지 않았던 호원대가 현금 출연 3억과 현물 5억2천300만원 등 총 31억7천300만원에 그치고 있다.

 반면 전주공전과 우석대, 전주대, 원광대 등 4개 대학은 당초 지원키로 했던 현금출연이 “테크노파크사업은 산업단지 지원에 관한 특례법 규정에 의해 재산(토지 및 연구기반)은 출현할 수 있으나 현금출연에 대한 특례조항이 없어 이 사업에 교비 출연이 불가능하다”는 교육인적자원부의 회신에 따라 현금출연을 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대학은 지난해 9월 교육인적자원부에 ‘전북테크노파크 사업참여기관 출연금 교비 집행관련’에 대해 질의, 이같은 회신을 받았다.

 전북테크노파크 이사회는 이달 중으로 이사회를 열고 이 사업에 참여했던 도내 사립대학이 현금 출연을 않기로 결정함에 따라 총 사업비를 수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이 이 사업에 참여했던 대학들이 대거 현금 출연을 할 수 없다는 관련 법규를 내세워 현금 출연을 거부함에 따라 대학내 연구개발과 창업보육, 교육훈련, 시험생산 등에 차질이 불을 보 듯한 실정이다.

 한편 전북 테크노파크가 현재 추진하고 있는 주요 업무는 ▲산·학·연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연구·개발사업 ▲유망벤처기업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창업보육사업 ▲중소기업지원센터 설립을 통한 지역사회 중소기업 지원 사업 ▲신기술에 대한 교육·훈련 등이다.

 전북테크노파크 관계자는 “테크파크 유치 당시 타 지역보다 높은 평가를 받기 위해 참여대학의 현금 출연 규모를 높게 책정한게 지금에 와서는 부작용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이 사업에 참여했던 대학들이 불참할 경우 일부 사업에 차질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