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해총영사 된 백범손자 김양씨
상해총영사 된 백범손자 김양씨
  • 승인 2005.08.17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와 우리 집안의 정통성을 찾는 뿌리인상하이로 가게 돼 정말 영광입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주석으로 한평생 조국독립을 위해 헌신한 백범 김구 선생의손자인 김 양(金 揚)씨가 주중국 상하이(上海) 총영사에 임명됐다.

상하이가 임시정부 수립지로 항일 투쟁의 총본산이라는 점에서 김구 선생의 직계 자손이 이 곳 공관장에 임명됐다는 것은 광복 60돌을 맞아 의미가 매우 크다.

영어와 중국어에 능통하고 유학과 외국계 회사 근무와 기업체 운영 등으로 경제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데다 상하이가 갖는 독립운동의 상징성을 감안해 김구선생의 손자인 그를 발탁했다는 게 외교통상부의 설명이다.

그는 상해 총영사에 임명되기 전 젖소 사료를 제조.판매하는 코스닥 등록기업인EBT 네트웍스의 전문경영인으로 활동했으나 16일 임명과 동시에 사표를 제출했다.

그가 총영사로 자리를 옮기면서 그의 집안은 4대째 상하이와 인연을 맺게 됐다.

1919년 그의 할어버지인 백범 선생이 독립투쟁을 위해 상하이로 건너갔고 그 이듬해인 1920년 백범 선생의 어머니와 부인인 증조할머니와 할머니가 상해로 갔다.

이어 김 총영사의 큰 아버지가 상해로 건너갔다. 교통부 장관을 지낸 아버지 김신씨와 어머니 역시 상해에서 태어났다. 그렇게 반세기를 훌쩍 넘겨버린 지금 그가 민족사와 가족사가 점철된 상하이 지역을 총괄하는 총영사로 가게 된 것이다.

그는 대학생인 두 자녀도 방학때면 상하이에 와서 많은 것을 보고 배우게 할 것이라고 말해 굳이 따지자면 5대째가 상하이와 인연을 맺게 되는 셈이다. 그래서인지 그는 17일 "개인적으로 뿌리깊은 상하이에 갈 수 있다는 데 대해 무한한 영광"이라고 몇 번이고 되뇌었다.

중화권에 대한 그의 인연도 각별하다. 1962년부터 10여년을 아버지를 따라 대만에서 자란 탓인지, 중국 음식과 문화, 사고에 익숙한데다 친구들도 많다고 한다.

그가 단지 백범 선생의 손자라는 이유만으로 `특혜'를 받는 것은 아니다.

그는 대학에서 정치외교학을 전공한 뒤 미국에서 국제관계학을 공부했다. 외국계 기업의 간부를 지낸 뒤 작년엔 EBT 네트웍스 대표이사로 영입된, 검증된 경제인이기도 하다. 상하이 총영사관이 주로 우리 기업활동에 대한 업무를 맡는다는 점에서 그를 추천한 외교부는 아주 적합한 인사였다고 판단하고 있다.

그 역시 "지난 6월26일 정부로부터 내정 소식을 전해 듣고 준비를 해왔다"며 "국제관계를 공부했고 급변하는 동북아, 그 중 중국과 관련된 일은 관심도 많았기에열심히 해보겠다"며 자신감에 차 있다.

그는 "상하이 총영사관은 상하이와 주변 3개성을 맞고 있는데 중국에서 가장 빨리 발전하고 비중이 큰 지역"이라며 우리 기업체가 정착하는데 불이익을 받는게 없는 지 지원하는 데 역점을 둘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현재 진행중인 상하이 임정 청사 주변의 도시계획으로 인한 청사의 훼손우려에 대해 "임정 청사와 어떤 관계를 갖고 추진되는 것인지 부임한 뒤 상세히 파악해 보겠다"고 말했다.

그는 3형제 중 2남으로 형인 김진 전 주택공사사장은 업체로부터 금품을 수수한혐의로 징역을 살다가 이번 8.15 광복절 때 가석방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