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전북도에 따르면 국토연구원은 호철 오송역 분기점 선정과 관련, 오송~목포 구간 사전환경성 검토를 위해 협의체를 구성.운영한다며 전북지역 환경전문가 1인의 추천을 의뢰해왔다. 국토연구원의 이런 방침은 오송역 선정 이후 충남과 호남권 반발이 거세지고, 특히 환경 문제가 첨예하게 불거짐에 따른 후속대책으로 풀이된다.
도는 그러나 도내 환경업계의 의견을 타진하고 환경전문가 1인 추천을 거부키로 해 호철 논란은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오송역 선정에서 호남권 평가위원이 평가를 거부한 상태에서 밀어붙이기식으로 강행, 그 후속대책으로 사전환경성 검토를 하는 마당에 호남권 전문가들이 들러리 설 필요가 없다는 강한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해석, 향후 파장은 상당기간 지속될 전망이다.
국토연구원은 해당 지자체의 환경전문가 추천에 대한 회신이 없을 경우 환경운동단체에 전문가 추천을 의뢰할 예정이라고 밝혀 일방적 추진에 대한 충남과 호남권 반발은 계속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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