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사업마다 예산처 급제동
특화사업마다 예산처 급제동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5.08.19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 전통문화 중심도시 조성과 부안 신재생에너지 단지, 정읍 제2촬영소 건립 등 지역 특화사업이 줄줄이 기획예산처 심의 과정에서 급제동이 걸려 심각한 파장이 우려된다.

 19일 전북도에 따르면 2006년도 정부 예산(안)에 대한 기획예산처의 1차 심의가 최근 마무리됐으나 부처에서 반영했던 전북 특화사업 상당수 예산이 전면 보류된 것으로 밝혀졌다. 전주 전통문화 중심도시 조성의 경우 문광부의 ‘문화강국 2010’ 10대 핵심과제이자 지역 전통문화 자산을 활용한 가장 한국적인 도시를 구현하는 사업으로, 도는 문화관광부에 내년도 예산 70억원 반영이 시급하다고 강력히 주장해왔다. 문광부는 이에 대해 30억원을 계상해 올렸으나 예산처 심의 과정에서 아예 보류된 상태다.

 산자부가 내년도 예산안에 130억원을 책정했던 신재생에너지 테마파크 조성사업도 예산처가 보류사업으로 분류,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 부안군 하서면에 추진할 이 사업은 현재 국비 10억원을 들여 용역 중이며, 예정지에 대한 토지거래 허가구역 지정까지 마친 계속사업이다. 하지만 예산처는 타당성 검증에 의문을 제기하며 보류 처리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을 예고하고 있다.

 호남 11개 시·군에 걸친 섬진강권역 영상관광벨트 조성은 천혜의 자연상태 영화촬영단지 조성을 통해 관광·영상산업의 발전을 꾀하는 ‘두 마리 토끼몰이’ 현안이다. 도는 내년도 예산 확보를 위해 6억원을 문광부에 요청했고, 문광부도 사업의 중요성을 인식해 1억5천만원을 계상했지만 예산처 1차 심의에서 보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정읍 제2종합촬영소 건립은 호남·충청·영남이 공유 가능한 최적 입지(정읍)에 추진 중인 사업으로, 내년도 예산 3억원 반영이 선결과제이나 예산처가 보류 처리, 파문이 일고 있다. 일각에서는 정읍 건립을 반대하는 부산지역 여론을 의식한 처사가 아니냐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전북도는 18일 서울에서 개최된 열린우리당 간담회에 참석, 6대 현안의 부처 반영액 164억원이 모두 보류되거나 미확보됐다며 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강력히 건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