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찬 선생의 논술 지상강좌(13)
최찬 선생의 논술 지상강좌(13)
  • 승인 2005.09.01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제]

생명공학의 발달은 우리 인류에게 장미빛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생명공학의 발전이 가져올 파장에 대해 두려움을 갖고 있는 사람 또한 적지 않다.

다음 제시문을 참고로 하여 생명공학의 발전이 꼭 필요한가에 대한 의견을 밝히고, 그에 대한 적절한 근거를 드시오.

단, 생명공학의 발전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경우 제시문 가)의 상황을 어찌 해결할 것인가를 분명히 하고, 발전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경우 나)에 제시된 문제점에 대한 자신을 견해를 서술하시오.

◆ ◆ 출제 의도 ◆ ◆

최근 논술의 경향을 몇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생명공학과 관련한 문제이다. 이 논제는 문이과를 구별하지 않고 출제되는데 그만큼 인류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의미도 된다. 좋은 논술문을 쓰려면 일반화된 주제부터 연습하는 것이 좋다.

◆ ◆ 논 제 분석 ◆ ◆

논제에서 요구하고 있는 논점은 두 가지이다. 먼저 유전공학의 필요성을 분명히 밝히는 것. 두 번째로는 필요성에 대해 부정적일 경우 주어진 가)의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는 것이고, 긍정적일 경우는 나)에서 주어진 다양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밝히는 것이다. 문제는 논의의 주된 관점을 다양성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제시문 가)의 내용을 중심으로 전개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식량문제에 대한 해결과 아울러 인류 전체의 행복 증진을 위한 방안을 찾는 것이다. 그 방안 중 하나가 생명공학이며, 이를 통한 해결이 정당하느냐, 혹은 정당하지 못하느냐인 것이다.

◆ ◆ 제시문 분석 ◆ ◆

제시문 가)는 아프리카의 심각한 기근에 대한 예기를 하고 있다.

이런 심각한 기근은 이미 오랜 시간을 걸쳐 진행되어 왔고, 이의 해결은 또한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이로 인해 의료체계는 이미 무용지물이 되었으며, 선진국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 질병 때문에 많은 수의 사람들이 죽어갈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제시문 나)에는 생병공학 기술의 전반적인 예기를 다루고 있다.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다 함께 다루고 있으므로 이를 잘 분석하면 논술의 전반적인 사항이 도출될 것이다.

◆ ◆ 논술의 착안점 ◆ ◆

먼저 주어진 제시문을 자세히 분석해야 한다. 영어 지문의 경우 몇 개의 단어에 유의한다면 해석에 그리 어려움은 없을 것이며, 해석의 요점들을 간략하게 기록해 놓는 재치가 필요하다.

논점을 다시 한 번 확인해보자.

논점 1. 유전공학(생명공학기술)이 필요할까? 필요하다면 그 근거나 이유는 무엇인가, 필요치 않다면 그 역시 근거나 이유가 필요할 것이다. 생명공학기술의 찬?반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하는 것이 첫 번째 논점이다.

논점 2. 생명공학기술의 필요성을 인정하는 학생이라면 제시문 가)의 내용이 훌륭한 뒷받침이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제시문 나)에 제시된 상황도 좋은 재료가 될 것이다. 반면 필요성을 인정하지 않는 학생이라면 나)에 나타난 상황을 잘 활용하면 될 것이다. 다만, 가)의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 것인가를 연구해야 할 것이다. “기아”의 문제를 해결하는 마땅한 방안을 찾는 것이 바로 두 번째 논점이다.

논점 3. 설령 우리 모두가 생명공학기술을 거부한다 하더라도 생명공학기술을 버리지는 못할 것이다. 과학 기술은 인간의 공익, 또는 의지와 관계없이 발전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에 대한 대안, 혹은 제한의 방법 등이 제시되어야 한다. 생명공학기술을 인정하는 학생들도 그로 인해 파급되는 많은 문제들에 대한 해결방안을 연구해야만 한다. 한 번 발견된 과학적 지식은 시대의 요구와 관계없이 제 스스로 발생하고 발전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은 논점 3을 생략해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글쓰는 연습과 착상이 부족한 까닭이다. 또한 논점 2의 내용 중 ‘기아’문제에 대한 깊이있는 조예가 필요하다. 기아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생명공학기술을 활용하든지, 또 다른 방향을 찾든지 간에 기아에 대한 해결방안이 나와야 하는 것이다.

◆ ◆ 영문 해석 ◆ ◆

◆ 단어 설명

trigger: (사건, 행동, 폭소 등을) 일으키다, 유발하다

- cause to happen or exist

tuberculosis: 결핵

- an infectious bacterial disease characterized by the growth of nodules in the tissues, especially the lungs.

summit: 정상 회담

- a meeting between heads of government

◆ 제시문 해석

 굶주림과 영양실조로 인해 6개월 내로 남부 아프리카에서는 약 30만 명이 예방 가능한 질병에 걸려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고 그 지역 유엔 보건관리들이 화요일 경고했다. 질병과 부족한 보건 서비스가, 남부 아프리카 전역에 1,400만 명이 직면해 있는 기근을 이 지역 최악의 인도적 위기로 만들었다고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 그로할렘 브룬트랜드가 밝혔다.

 굶주림은 건강 문제와 직결되며 식량부족 사태는 질병을 촉발시킨다 ... (따라서) 식량원조는 의료 서비스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브룬트랜드는 하라레에서 열린 국제 보건 관리들의 회의에서 말했다.

 후천성 면역결핍증(AIDS) 감염, 결핵, 말라리아 그리고 기타 예방 가능한 질병들이 그 지역에 만연됨으로써 영양실조에 시달리고 무방비 상태에 있는 빈곤층이 죽음의 위험에 심각하게 노출되고 있다고 그녀는 덧붙였다. 만약 기본적인 의료 시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6개월 이내에 3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사전 예방 가능한 질병으로 인해 사망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규모의 기근이라면 의료 체계가 붕괴될 것이다. 의료 시술을 보호, 강화하기 위한 조치가 위기가 끝난 뒤가 아닌 진행중인 (지금 당장) 이루어져야 한다??고 브룬트랜드는 강조했다.

 유엔 기구와 아프리카 10개국 정부 관리들간의 이번 회의는 수요일에 마치게 된다. (이들 중) 대부분의 관리들은 인접해 있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열리고 있는 "지속적인 발전을 주제로 한 세계 정상회의"에 참가할 예정이다.

(The Korea Herald 8월 29일자 4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