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존경하는 사람은?
내가 존경하는 사람은?
  • 김주연
  • 승인 2005.09.01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살아가면서 벤치마킹할 모델이 생긴다는 건 매우 바람직한 일이며, 보다 가치로운 삶을 살기 위한 지름길을 마침내 찾은 것일 수 있다. 얼마전 세간의 관심을 모으며 막을 내린 ‘불멸의 이순신’의 주인공 이순신은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이 존경하는 인물 상위에 랭킹되어있다. 우리 국민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은 누구일까? 어떤 특징을 가진 사람들이 사람들의 존경을 받을까?

 ◆기본 활동

 - 평소 존경하는 인물을 정한 뒤 그 이유를 자세하게 쓴다.

 - 신문에 나타난 인물들 중 가장 훌륭하다고 생각되는 인물을 스크랩하여 존경스러운 점을 정리한다.

 -평소 존경하는 인물과 스크랩한 인물 사이의 공통점을 찾아 발표한다.

 -친구들의 발표 내용을 신중히 들은 뒤 존경받는 인물로 꼽힌 사람들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개괄식으로 작성해본다.

 ◆ 한걸음 더 나아가기

 -내가 살아가게 될 삶의 모습을 그려본다. 어떤 직업을 갖고, 어떤 곳에서, 누구와 무슨 일을 하며 살게 될지 구체적으로 생각해본 뒤 어떻게하면 보다 더 가치있고, 존경받는 삶을 살 수 있을지 고민해보고 정리한다.

  이런 활동을 통하여 십대 청소년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어떠한 가치관을 지니고 사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 대중으로부터 존경받고, 사랑받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고, 한치의 망설임없이 그 분야에 열정적으로 뛰어들어 인내하여 일가를 이룬 것이다. 운이 좋아 유명해진 사람이 간혹 있기는 하나 따지고보면 그 운이라는 것도 스스로 간절히 원하는 마음이 있었기에 기회를 놓치지 않았던 것의 다름아닐까? 시대가 변한다. 그리고 그 시대는 새로운 인물을 원한다. 불멸의 이순신은 조선시대을 지켜낸 성웅이었지만 우리 시대엔 또다른 이순신이 필요하다. 신문을 유심히 들여다보자. 각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우리 민족 더 나아가 말한마디로 세계를 움직이고 있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자. 어쩌면 몇 십년 후 나의 사진이 스크랩되어 있는 노트를 책상위에 가지런히 정리하고 있는 초등학생이 생길지도 모를 일이다.

<오수초 교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