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은 많은 것을 알고 있다
물은 많은 것을 알고 있다
  • 전용준
  • 승인 2005.09.08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은 알고 있다’를 읽고-
물. 지구 표면적의 4분의 3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흔한 자원. 그리고 앞으로 우리의 운명을 결정지을 소중한 자원. 21세기 전쟁은 물 때문에 일어날 것이다. 물에 관한 말들이 많다. 인간 아니 생명이란 존재를 물 없이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우리 몸도 70%이상이 물로 이루어져있다. 우리도 물인 셈이다. 하지만 우린 그런 물을 하찮게 여긴다.

 그러나 그 흔하고 하찬 것 속에 숨어 있는 놀라운 신비들. 그리고 우리가 다다를 수 없는 물의 신비들. [눈은 여러 가지 형태를 지니고 있다. 눈=얼음=?] 우리가 초등학교 재학시절 배운 짤막한 구절이다. 하지만 이 구절은 우리에게 물에 대한 신비를 풀 조그마한 열쇠를 주었다. 바로 눈=얼음=물이다. 즉 눈물 = 물도 여러 가지 형태를 지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출발한 연구는 전세계에 우리를 신비한 세계로 이끌고 있다.

  이 의문에서 시작하여 우리를 신비한 세계로 인도한 그는 바로 에모토 마사루이다. 중학교 3학년 친구로부터 받은 생일 선물이 나에겐 크나큰 감동이었다. 그리고 지금 나는 다시 한번 이 책을 읽었다. 짤막한 구절에서 시작한 연구는 그에게 신선한 충격을 준다. 그는 물이 가진 신비를 알기 위해서 얼음에서 물로 변하는 짧은 과정 속에서 결정체에 글씨를 보여주는 방법, 음악을 들려주는 방법, 말을 거는 방법을 통해 물의 결정 형태를 관찰했다. 놀랍게도 물은 메시지에 따른 반응이 제각각이었다.

 거칠거나 잘못된 어휘를 보여준 결정체는 더럽고 고통받는 형태를 만들었지만, 사랑, 고맙습니다 등 긍정적이고 아름다운 어휘를 보여준 결정체는 순수 그 자체였다.

 그는 이 과정을 통해 물에도 감정이 있음을 알아내었고, 곧 이를 세상에 알렸지만 사람들로부터 외면 받았다. 하지만 지인들을 통해 세계 각지에 알린 결과는 뜻밖이었다. 각종 학술회에서 그를 초대하기 시작하였고, 그는 대단한 권위자로 인정받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는 자신을 인정하는 사람들을 위해 더 많은 실험을 한다. 각 나라 각 수도의 물의 결정체를 조사해보았으며, 자연 상태의 물과 정화 처리된 물을 비교해보았다. 영국, 프랑스, 일본 등 선진국의 상수도는 화학원소로 처리되어서 인지 거칠거나 잘못된 어휘에서 보여준 형태의 결정체가 나온 반면에 자연 상태의 물은 아름다운 어휘에서 나온 반응과 유사했다.

 그는 더욱 더 새로운 연구를 하던 중, 그의 팬으로부터 뜻밖의 실험 결과를 듣는다. 3개의 밥에 '고맙습니다' 라는 메시지를 넣은 밥, '널 증오해'라는 메시지를 넣은 밥 그리고 그냥 무시해둔 밥 세 개를 한 달 동안 놔두었을 때 밥의 상태 변화였다. 놀랍게도 그냥 무시했던 밥은 다른 밥에 비해 더 많이 상하였으며 부패되어 있었다. 그는 또다시 감동을 받기 시작했다. 진정 무서운 것은 미워하는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무시하는 것이야말로 진짜 어두운 것이라고......

 그는 이러한 것이 모두 물에서 출발했다고 한다. 물은 우주의 신비를 지니었으며 지구의 역사를 함께 숨쉰 존재라고...... 그는 물 또한 새로운 생명체라 한다. 나도 역시 그렇게 생각한다. 그가 했던 실험들과 그 결과와 그의 도전정신이 가져다 준 신선한 충격에 입이 다물어지지 않았다. 정말 물은 놀라운 것이었다.

 난 이 책을 통해 물을 보는 눈이 많이 변했다. 우리 주변에서 쉽사리 볼 수 있는 이 물에는 내가 상상할 수 없는 엄청난 세계가 들어있으며 우리와 마찬가지로 감정을 지녔다고...... 말과 글로써는 이 책의 진정한 감동을 전할 수 없다. 직접 읽어보기를 권한다. 이 책에서 오는 감동은 진짜 마음에서 우러나와야 한다. 이 책의 진전한 메시지는 이것이다. " 물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 감정은 사랑이란 메시지를 전할 때 가장 아름다운 반응을 한다. 물 역시 사랑을 알고 있다. 사랑이란 감정은 물질에 빠진 우리에게 그 놀라운 힘을 발산할 것이다. "

<전주고 2학년 10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