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1>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 남형진 기자
  • 승인 2005.11.16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시민사회단체들의 활동과 영역이 확대되면서 지방권력과 국가권력을 감시하고 구체적인 정책과 대안을 제시하는 등 그 역할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실천적인 시민행동을 통해 자유와 정의, 인권과 복지가 바르게 실현되는 참여적 민주사회 건설을 지향하면서 많은 시민들로부터 공감대를 형성해 가고 있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어떤 단체인가.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행정과 권력 감시 활동을 기반으로 지역과 전국적인 사안에 대응하는 시민참여형 시민운동단체로서 일반 시민들이 회원으로 참여하여 활동하는 회원 중심의 시민단체를 대표하고 있다.

 지방정부 및 공공기관에 대한 정보공개 청구운동, 지방자치단체와 지방의회의 예산낭비 감시활동, 부패관행을 차단하는 제도 개선 및 입법 청원활동, 시민권리를 지키는 신문고 ‘전화·법률상담 활동’, 부당한 권리침해에 대한 법적 공동 대응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지난 1993년 3월 준비작업을 통해 창립 전주시에 대한 정보공개 청구운동과 한국통신 전화설비비 상환 운동을 전개하면서 권력 및 행정 감시단체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권력행정 감시단체를 표명하며 지방자치단체와 정부로부터 직간접적인 지원을 받지 않고 회원의 회비와 시민들의 후원으로만 운영해 나가는 100% 재정독립을 추구하고 있다.

 ▲주요 활동 내역.

 지난 2000년 전국적으로 전개된 ‘낙천낙선운동’을 비롯한 정치개혁운동을 전북지역에서 주도적으로 전개했다.

 이같은 활동은 지난 2002년 ‘전북도지사 경선 과정에 50% 도민 참여경선제도 도입’과 ‘6.13지방선거에 시민공약 가이드라인 8개항 수용’운동으로 이어졌다.

 ‘100만인 유권자 모으기 운동’과 ‘10대 정책과제 제시’, ‘선거비용감시 옴부즈만’을 두어 선거자금 실사를 전개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의 낭비성, 선심성 예산절감사업과 검찰청, 법원 민원서비스 개선사업을 전개해 전라북도에 정보공개 조례를 제정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또한 친일파에 지원되는 도·시비 지원 철회사업과 예산절감운동을 전개하여 일재잔재 청산운동도 함께 수행하고 있다.

 최근 3년동안은 전라북도, 전주시 각종 위원회 현황 파악사업 전개, 전주시 노면경전철사업 반대, 화상경마장진입 저지사업, 청렴계약제 옴부즈만 제도를 통해 행정의 투명성, 공정성, 효율성 확보를 위해 노력해 왔다.

 ▲생산적인 지역발전 위해 참여자치 연구소 설립.

 지난 5년간 권력행정 감시단체로서 지역사회내 영향력과 시민들의 지지를 이끌어온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감시단체로서 머무르지 않고 대안을 마련하고 생산적인 지역발전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1년 동안의 준비기간을 거쳐 지난 6월13일 ‘참여자치연구소’를 설립했다.

 참여자치연구소는 사회복지, 지역경제, 교육, 지방자치, 시민사회 분야에서 연구와 실천적 과제를 모색해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의 운동성과 영향력을 더욱 높이고 지역 사회 발전에 대한 시민 진영의 목소리를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게 된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가 지향하는 4대 방향.

 =참여형 시민운동 단체로서 건강한 시민들이 참여해 활동할 수 있도록 소모임(아름다운 산악회, 참여자치축구단, 역사기행팀, 주부모임)이 있으며 시민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시민공개강좌, 역사문화기행, 야유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러한 시민들의 참여를 통해 시민 있는 시민운동, 참여민주주의실현을 이루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

 =전문적인 시민운동 단체로서 지방권력과 행정을 감시하고 지역사회의 민주적 개혁과 발전을 위한 합리적 정책대안 제시활동 등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지방정부에 대한 행정감시와 예산감시활동 등에 지역의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비판과 대안을 제시하는 전문성을 갖춘 시민단체이다.

 부정부패 추방운동을 일상적으로 전개하고 청렴계약제와 같은 시민 옴부즈만이 직접 참여하여 활동하는 제도적 장치 입법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일상속에서 권력기관에 부당하게 침해당하는 일들에 대한 상담과 시민의 작지만 소중한 권리를 찾는 시민권리찾기 운동도 병행하고 있다.

 =독립적인 시민운동 단체로서 투명하고 자립적인 재정구조 확립, 조직운영과 사업에서 철저한 민주주의의 구현, 그리고 시민 단체로서 정치적 중립성과 자율성이 확보되는 독립적인 시민단체를 추구하고 있다.

 =네트워크형 시민운동 단체로서 지역의 과제나 현안 뿐만 아니라 전국적인 운동 과제를 타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사무처장 김 영기>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행정권력에 대한 감시와 비판, 대안마련을 위한 활동을 중심으로 예산감시활동, 정보공개청구운동을 통한 다양한 시민권리찾기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치개혁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는데 2000년 총선시민연대 활동과 2004년 총선시민연대 활동을 주도하였고 국회의원들의 정치자금 실사활동, 시. 도의원들의 의정 감시를 위한 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도내에서 거의 유일하게 관의 보조나 지원을 받지 않고 회원들의 회비와 후원금으로 운영되는 단체입니다. 현재 회원은 520여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1년 소요 예산은 1억 4천만원정도입니다. 회원회비로 9000여만원이 걷히고 부족한 예산은 1년에 두차례에 걸쳐 후원행사를 개최하여 충당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전북지역 민간시민단체로는 유일하게 부설 연구소인 참여자치연구소를 창립, 활동을 시작하여 비판만이 아니라 분명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60여명의 연구위원과 회원들이 활발하게 자신들의 분야인 사회복지와 교육, 지방자치와 지역경제, 시민사회와 관련된 연구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활동은 전북지역 각 자치단체의 시민사회단체 보조금, 민간경상보조, 민간자본보조 민간행사보조위탁 등 각종 단체 지원금들에 대한 분석을 완료하여 올해 안에 발표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1년여의 작업 끝에 국회의원들의 정치자금 실사분석을 정리하여 발표할 예정입니다.

 강현욱 도정에 대한 평가사업을 제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하여 진행할 계획이며 12월초에는 사회복지와 관련한 연구소의 토론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내년도 지방선거와 관련하여 국민참여경선문제 등 투명하고 공정한 경선과 선거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활동, 지방자치법 개정과 주민소환제 입법을 위한 서명운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강현욱 지사 선거캠프의 경선비리와 관련하여 진상규명과 퇴진운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직 실시설계와 예산확정, 사업자 선정과 투융자심사와 기획예산처의 최종 승인을 앞두고 있는 전주노면 경전철 사업이 마치 최종 확정된 것처럼 여론을 호도하며 차기 선거용으로 활용하는 듯한 현 상황에 대해 우려하며 전주시의 교통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를 통해 2단계 경전철 반대운동과 대안마련을 위한 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