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소비자 불만 관리 보다 쉽게
중소기업 소비자 불만 관리 보다 쉽게
  • 황경호 기자
  • 승인 2005.11.22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대적으로 제조물책임(PL)에 대해 매우 취약한 중소기업들에게 앞으로는 소비자 불만처리시스템이 무료로 보급될 예정이어서 소비자 불만에 대한 보다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해진다.

 22일 전북지방중소기업청(청장 신충교)에 따르면 중소기업이 소비자 불만 발생시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중기청에서 ‘소비자불만처리시스템’을 개발하여 무상으로 보급한다.

 이번에 개발된 시스템은 소비자 불만 접수로부터 처리과정과 결과까지 소비자 불만처리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업체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독립용과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용이 있고 모든 상담처리 결과가 DB로 구축되기 때문에 소비자 불만 정보의 통계 처리 및 분석도 가능해 각종 정책 수립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소기업 제조물책임(PL) 대응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중기청이 추진한 이번 사업은 PL 클레임 대응력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에게 소비자 불만 관리체계를 갖출 수 있게 해줌으로써 자율적인 업무혁신 및 제품안전 활동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신 청장은 “제조물책임에 매우 취약한 중소기업들의 경쟁력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소비자불만처리시스템을 개발, 보급에 나서고 있다”며 “이 시스템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중소기업들이 제조물책임으로부터 보다 자유로워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 시스템은 (사)한국피엘협회와 전북지방중소기업청을 통해 보급되고 있으며 피엘정보관리시스템 홈페이지(www.tpis.pl21.org)에서도 직접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