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등록 건설업체 1천100개 전수조사
이중등록 건설업체 1천100개 전수조사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6.01.18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무실과 전화번호 이중등록으로 부실업체 의혹을 사고 있는 도내 건설업체 1천130개에 대해 전북도와 시·군이 합동으로 6개월 동안 전주 현장조사에 착수키로 했다. 도는 특히 조사 결과 중복등록이 확인될 경우 최고 6개월까지 영업정지 처분을 내리는 등 행정조치에 들어간다는 입장이어서 구조조정의 대변화를 예고케 하고 있다.

 도는 건설교통부가 이달 초 통보해온 사무실과 연락처 중복등록 의심업체 1천100여 개사를 대상으로 다음달부터 샘플조사에 착수하고 3월부터 7월까지 5개월에 걸쳐 2차 전수조사에 돌입한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도는 이를 위해 시·군과 합동조사반을 편성할 것으로 알려져 도내 건설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도의 전수조사 방침은 당초 연락처 중복업체 한정조사 입장에서 다소 선회한 것이며, 사무실을 직접 돌며 조사하는 것도 이번이 처음이라는 분석이다. 도는 이중등록 의심업체의 상당수가 전화만 가지고 업을 하는 ‘페이퍼 컴퍼니’, 이른바 빈 껍데기 회사일 개연성이 높다고 분석하고 있다.

 도내 건설업계는 전수조사 방침과 관련,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일각에서는 “한정된 건설물량에 비해 업체만 양산됨에 따라 사활을 건 수주난이 벌어지는 등 출혈경쟁이 심각한 상황”이라며 “차제에 부실업체 퇴출에 따른 건전한 분위기 육성이 시급하다”고 찬성하는가 하면, 다른 일각에선 “가뜩이나 경영난이 심한 상황에서 전수 현장조사를 실시할 필요가 있느냐”고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편 중복업체가 가장 많은 곳은 전주로 271개사에 달했고, 이 중에서 약 40% 가량인 106개사는 연락처 중복으로 드러났다. 또 군산과 익산의 중복업체도 각각 84개사와 83개로 조사됐고, 정읍시와 김제시도 89개와 91개사로 처음 집계됐다. 이밖에 완주와 진안, 순창, 부안 등지는 20∼40개 업체 정도만 사무실과 연락처 중복업체로 파악 되는 등 다른 지역에 비해 많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