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 복요리 '미향'·익산 참게장 '동성식당'
고창 복요리 '미향'·익산 참게장 '동성식당'
  • 승인 2006.05.18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 전복요리 전문 '미향'>

바다의 황제라고 불리우는 전복을 이용해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 내는 전복요리 전문점 ‘미향’(대표 이현곤)

 고창읍성(모양성) 앞 주차장 맞은 편에 자리한 전복요리 전문점 ‘미향’은 일본 관광객들이 고창 관광시 반드시 찾아올 만큼 일본인 관광객들에게 더 많이 알려진 식당이다.

 이곳에서는 싱싱한 전복으로 전복영양돌솥밥, 전복삼계탕, 인삼전복죽 등 식사용 음식과 더불어 귀한손님 접대나 직원들과의 회식, 가족과의 특별한 외식 등에 어울릴 만한 코스요리를 준비한다.

 ‘미향’에서 가장 인기있는 전복영양돌솥밥은 흑미,콩, 대추, 밤 등과 전복을 잘게 썰어 넣고 살짝 익혀낸 뒤 양념비빔장을 얹어 비벼 먹는다.

 요즘같은 초여름 날씨에는 전복삼계탕이 제격이다.

 어린닭에 불린 쌀, 참기름, 마늘 몇 알과 전복을 껍질채 넣고 팔팔 끓인 전복삼계탕은 고소하면서도 향긋하다. 여기에 전복 특유의 쫀득하면서 부드러운 맛을 한번에 맛볼수 있어 여름철 보양식으로 많은 인기를 모으고 있다.

 전복회 코스요리는 전복죽, 전, 회, 무침, 구이, 전골, 밥 등이 순차적으로 차려져 다양한 전복요리의 진수를 모두 맛볼 수 있다.

 이처럼 전복요리 이야기에는 빠질수 없는 것이 먹었을 때의 효능이다.

 일반적으로 조개류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미네랄이 풍부한 것처럼 전복도 단백질이 풍부하다.

 특히 인, 철, 요오드와 같은 미네랄과 비타민 A가 풍부해 간기능 활성화, 고혈압, 시력증진, 현기증, 귀울림 등에 좋으며 산모의 젖을 풍부하게 한다고 알려져있다.

 전복영양돌솥밥은 7천원(1인분), 전복삼계탕은 1만1천원, 전복코스요리는 1인분에 3만원이다. 예약문의(063)564-8762

 고창=남궁경종기자 nggj@domin.co.kr

-----------------------------------------------------------

<익산 팔봉동 참게장 전문점 '동성식당'>

 노릿노릿한 알이 송글송글 배어있고 속살은 쫄깃쫄깃, 짭짤하면서 고소한 참게가 미각을 자극한다.

 ‘게장백반은 밥도둑’이라는 말이 있듯 게장과 함께 하는 한끼의 식사는 한마디로 따봉이다.

 익산 팔봉동에 위치한 동성식당(사장 박선자)에 가면 참게장, 꽃게장 요리의 진수를 맛볼 수 있다.

 동성식당은 서해안에서 나온 국내산 꽃게와 참게만을 취급해 믿을만하다.

 특히 살이 통통하고 알이 꽉찬 암게만을 사용하고 있어 눈으로 보아도 맛이 절로 흐른다.

 국내산 꽃게와 참게 원가가 아무리 올라도 반드시 품질 좋은 국내산만 고집하고 있는 것이 이 집 맛의 제1의 비결. 다음은 손맛이다.

 이 집에서는 참게장 백반, 꽃게장 백반 등 게장백반 전문요리만 고집하고 있어 적극 추천할 만하다.

 박사장도 꽃게찜이나 무침은 어느 정도 맛이 획일화 돼 있지만 게장백반은 손맛에 따라 맛이 크게 좌우된다고 말한다.

 게장백반 요리는 흐르는 물에 꽃게를 깨끗하게 씻어 하루정도 담가 놓았다가 흐레를 빼고 난 뒤 열흘정도 숙성, 먹기 좋게 자른 후 삶지 않은 생게에 생강, 무우, 간장, 마늘 등으로 만든 장에 담아 낸다.

 참게에는 철분, 칼슘, 인, 키토산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영양이 만점이다.

 한때 꽃게 납파동 등 일부 부도덕한 상인들로 인해 큰 타격을 입었으나 이 집만의 독특한 맛과 신뢰로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10년 동안 전통의 맛을 이어온 동성식당은 요즘 식욕을 잃은 사람들의 입맛을 돋구며 게장백반을 찾는 손님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이 집은 무슨 비결이 있는지 참게맛이 담백하고 쫄깃쫄깃 하다. 갖가지 양념이 배어있는 장은 진하면서도 전혀 비린내가 나거나 짜지 않다.

 박사장은 신선한 참게와 꽃게를 구입하는게 우선이고 독특한 양념이 맛을 결정짓는 비결이라고 귀뜸해 준다.

 박사장은 “게의 맛을 제대로 즐기자면 숟가락을 이용하는 것보다는 두 손을 이용해 속살을 게걸스럽게 발라먹어야 제 맛이다”고 말했다.

 박사장은 “이 집만의 독특한 맛의 비결은 양념이 좌우한다”며 “친정 어머니로부터 배운 이래로 맛을 지키고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동성식당(017-655-6984) : 참게장 백반 7천원, 꽃게장 백반 5천원.

 익산=최영규기자 ygchoi@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