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슈어 뱅크(Assure Bank)
어슈어 뱅크(Assure Bank)
  • 강광원
  • 승인 2006.06.13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행이 방카슈랑스(Bancassurance)의 시행으로 보험업까지 업무영역을 확대한 지 오래되었다. 이에 따라 보험업계에서는 “보험업계가 은행에 몫을 내줬으니 보험사들도 업무영역을 은행업까지 확대하여 수익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는 주장을 지속적으로 펴 오고 있다. 즉 “어슈어 뱅크”(assure bank) 형식을 통한 은행업 겸업을 희망하고 있는 상황이다.

어슈어 뱅크란 보험(assurance)과 은행(bank)의 합성어로서, 은행을 자회사로 두거나 또는 직접 은행업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취급하는 보험회사를 말한다.

실제로 미국과 유럽에서는 대형 보험사가 보험업무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높이려는 차원에서 은행을 자회사로 두는 사례를 흔히 볼 수 있다. 통상 보험회사의 자회사인 은행의 업무영역은 일반적인 은행에 비해 극히 일부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또 설립 후 영역이 본격적인 은행업으로 확대된다고 해도 `핵심업무는 보험`이라는 정체성이 훼손되지 않도록 조절한다. 영국 푸르덴셜이 1998년 온라인 은행인 ‘에그뱅크’를 설립한 것이나 미국 메트라이프가 2001년 `메트라이프뱅크`를 만든 사례가 여기에 해당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산업자본의 은행 지배를 금지하고 있는 현행 「은행법」의 취지 등을 감안해 볼 때 어슈어 뱅크가 허용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어슈어 뱅크가 허용될 경우 계열기업군 소속 보험사들이 은행업을 영위할 수 있게 되어 재벌은행이 탄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점이 고려되어 은행업무 전반 보다는 입·출금, 자기앞수표 발행 및 직불카드 발행 등 결제기능만 수행할 수 있고 대출 등 자금중개기능은 수행할 수 없는 “내로우 뱅크”(narrow bank) 형태의 어슈어 뱅크라도 허용해 주자는 방안이 제기된 바 있으나 관련법 취지 및 부정적인 여론 등으로 인하무산된 바 있다.

<한국은행 전북본부 기획조사팀 과장>

<지난 주 정답 및 당첨자>

정 답 : ② 소프트패치

당첨자 : 차동철 님(전주시 덕진구 팔복동), 조한솔 님(전주시 완산구 효자동)

<이번 주 퀴즈>

은행을 자회사로 두거나 은행 상품의 판매가 허용된 보험회사를 무엇이라고 할까요?

① 내로우뱅크 ② 어슈어뱅크 ③ 방카슈랑스

정답을 아시는 분은 한국은행 전북본부 이메일(jeonbuk@bok.or.kr)로 정답, 성명, 전화번호, 주소를 기입하여 보내주십시오. 정답자중 2명을 추첨하여 소정의 기념품을 보내드리겠습니다. 당첨자는 다음 주 수요일 본 코너 또는 한국은행 전북본부 홈페이지(http://www.bok.or.kr/jeonbuk)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다음 주 화요일)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