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붕 익산지방국토관리청장
이재붕 익산지방국토관리청장
  • 익산=최영규기자
  • 승인 2006.06.28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6일 건설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신임청장에 이재붕(李在鵬) 건교부 감사관이 임명됐다.

 이 청장은 충남 서천출신으로 국민대 행정학과와 서울대 행정대학원을 졸업하고 영국 리즈대학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학구파다.

 이 청장은 또 건교부 항공정책과장과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고속철도건설기획단장 등을 두루 역임한 행정의 달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 익산청장으로 오게 된 소감은

 여러가지로 부족한 제가 이곳 익산지방국토관리청장으로 부임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국가 발전의 근간인 도로, 하천 등 호남지역 SOC 사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국토관리청장으로서의 임무와 위치를 생각할 때 막중한 책임감이 앞서는 것도 사실입니다.

 현재 참여정부의 주요정책은 우리 공무원에게 많은 변화의 바람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잘 아시다 시피 기존의 잘못된 관행들을 과감히 버리고 혁신, 청렴 등 효율적이고 투명한 업무 시스템을 갖추기를 강요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익산청은 이러한 정부정책에 솔선수범해 많은 결실을 이뤄 우수기관으로서의 영예를 안았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직원들이 일치단결해 지역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직원들에게 하고 싶은말이 있다면

 우선 공직자의 본분을 잊지 말아 달라는 것입니다.

 공직자의 주인은 바로 국민입니다. 우리가 하는 일의 성과가 지역주민에게 득이 되도록 모든일을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처리해야 합니다.

 또 혁신의 첨병인 건설교통부의 일원으로서 다양하고 새로운 혁신 사례를 지속적으로 창출해야 할 것입니다.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행정시스템을 구축해 고객중심 업무처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직원 한분 한분이 노력해 주길 이 기회를 통해 당부 드립니다.

 아울러 부패로부터 자유로운 직장을 만들어가야 합니다.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시에는 개인 뿐만 아니라 우리청 전 직원이 피해를 입는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각자가 청렴한 생활을 꼭 실천해 주길 당부 드립니다.  

 △ 역점을 두고 추진해 나갈 사업은

 지역경제 활성화 및 경기회복 기여, 사회간접자본의 효율성 제고, 개발과 환경의 합리적 조화 추구, 건설공사 품질향상 및 대국민 서비스 개선 등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건설행정을 구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선 도로, 하천 등 호남지역의 사회간접자본시설 확충사업을 성실히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경기회복 촉진을 위해 상반기에 예산의 52%인 6천33억원을 집행, 이월을 최소화 하는 등 균형있는 예산집행을 하겠습니다.

  둘째, 주요 간선도로망 확충 및 지역균형개발 촉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국도확장을 차질없이 추진해 호남지역의 올해 42개구간 556.5㎞에 4천925억원을 투입, 시행중에 있으며 시가지 및 읍·면급 우회도로 건설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도시교통난 해소와 국도 간선기능 확보에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

 여기에 서남해안 일주도로 및 다도해 해상국립공원의 주요 도서를 연결해 관광개발 활성화 및 지역균형개발 촉진을 위해 올해 6개구간 32.5㎞에 711억원을 투입 시행중에 있습니다.

  셋째, 친환경적이고 조화로운 시설물 건설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산악지역은 터널, 교량 등 구조물을 설치해 생태계 환경을 보존하고 해상교량 등 특수교량에 대해서는 주변환경과 조화된 관광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미관을 중시 건설하겠습니다.

 도시 교통구간 주요 국가하천의 생태계 보전 및 지역주민 휴식공간 제공을 위해 환경하천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생태계 회복을 위한 수변식물 식재 등 생물서식 기반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넷째, 유역종합치수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유역 전반에 걸쳐 기점별로 홍수량을 분담 방어토록 댐, 제방, 저류지, 조절지, 방수로 등을 보강 설치해 홍수 방어능력을 극대화하고 내년까지 5개 하천에 99억원을 투입 시행중에 있습니다.

 올해 만경강유역 종합치수계획은 완료하고 섬진강, 탐진강 등은 계속 추진할 예정입니다.  

 다섯째, 부실시공방지 및 안전관리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가공사 및 특수교량, 터널 등 주요 구조물을 특별 관리하고 민간이 발주하는 공동주택 등 다중이용시설물에 대해 품질 및 안전관리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것입니다.

 부실공사 예방 및 안전관리 점검시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외부전문가와 현지 주민을 적극 참여 시키고 동절·해빙기, 우기 등 재해취약시기를 대비한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여섯째,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환경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도로이용자에게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원활한 교통소통을 유도하는 한편 국도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국도ITS 기반 인프라 구축사업’을 2010년까지 총 20개소 627㎞로 구축하겠으며 올해는 총 73억원을 투입 3개노선 52㎞를 시행 중에 있습니다.

  일곱째, 혁신문화 정착 및 청렴도 향상대책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혁신 아이디어 발굴 및 정책판단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토론의 날 지정 운영 등 혁신활동을 활성화해 업무능력 향상 및 자기개발을 위해 체험 혁신활동을 전개할 방침입니다.

 민간인과 공무원 합동으로 구성하는 ‘청렴도향상대책반’ 등의 활성화로 Clean 문화조성 및 부패방지시스템을 정착해 나가겠습니다. 

 여덟째, 고객만족도 향상 및 행정서비스 개선을 제고하겠습니다.

 민원사후관리를 위한 Happy-Call 제도 시행과 SMS 문자전송 등으로 고객친절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민원처리에 대한 상·하반기 설문조사를 실시해 문제점 파악 및 개선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민원인의 편의제공 및 신속한 업무처리를 위해 홈페이지에 IS.net(공사관리시스템)을 구축, 고객과 함께하는 친근한 기관이미지 제고 및 정보화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우기철을 맞아 사전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최근 지구온난화 등 환경변화로 평균 강우보다는 국지성 집중호우로 제방 월류 및 붕괴로 인한 농경지와 가옥 침수 등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낙석·산사태 및 도로유실 등으로 인한 도로 이용자의 사고가 빈번해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등 국민의 생명과 재산보호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필) 이재붕(李在鵬) 이사관

 1956년 12월 2일 경기도 안성출생(만 49세)

 배우자 윤혜경씨와 슬하에 2남(승호, 영호)

 1975년 철도고 졸업

 1979년 국민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1983년 서울대 행정대학원 졸업

 1990년 영국리즈대학 교통공학 석사

 행정고등고시(제27회)

 1994. 5 ∼ 97. 1 건교부 장관 비서관

 1997. 1 ∼ 98. 3 건교부 항공정책과장

 1998. 3 ∼ 99. 6 건교부 교통투자개발과장

 1999. 6 ∼ 03. 3 대통령비서실 행정관실

 2003. 3 ∼ 04. 6 건교부 고속철도건설기획단장

 2004. 6 ∼ 06. 6 건교부 감사관

 2006. 6. 16 ∼ 익산지방국토관리청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