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자연휴양림
도내 자연휴양림
  • 황경호 기자
  • 승인 2006.06.29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느덧 올 한해도 절반의 허리가 꺾이면서 무더위가 엄습하는 한 여름으로 접어들고 있다.

 해마다 요맘때면 되풀이되어왔듯이 이제 7월로 들어서면서 더위를 피해 휴가를 즐기려는 피서행렬이 봇물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올해부터 주 5일 근무가 확산되면서 휴가 기간이 예년보다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이렇듯 보다 여유로워질 올 여름 휴가를 맞아 이미 많은 사람들은 각종 여행 및 피서 계획을 세우며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인접 계곡 피서에서부터 국내 유명 관광 및 해수욕장, 그리고 해외 여행까지.

 그 어느 해보다도 폭염이 몰아칠 것으로 예보되는 올 여름, 제 각각의 형편과 목적에 따라 피서지의 선택은 다양할 수 있다.

 하지만 가족과의 보다 의미있는 피서를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우리 지역에 산재해 있는 휴양림을 주저없이 권하고 싶다.

 이미 숙박시설은 대부분 예약이 완료되었지만 이들 휴양림에는 자연 그대로의 계곡 속에 수영장과 야영장, 그리고 취사시설 등이 골고루 갖춰져 있는 곳이 많기 때문에 가족단위 피서지로는 제격이다.

 힘들어 하며 먼 곳을 여행하는 것보다는 한 해 동안 소홀했던 가족과 보다 많은 시간을 함께 하며 이야기 꽃을 피우는 것이 올 여름 피서를 겸한 휴가로는 훨씬 그 의미가 더할 듯 싶기 때문이다.

 이렇듯 올 여름의 더위를 쫓고 가족 간의 정을 새롭게 할 수 있는 도내 주요 휴양림으로는 완주 고산과 진안 운장산, 장수 와룡, 남원 갈치동, 임실 성수산, 그리고 순창 회문산과 무주 덕유산 등지에 자리하고 있다.

 고산 자연휴양림은 낙엽송과 잣나무·리기다 등 조림지와 활엽수, 기암절벽 등이 어우러져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고 있으며 전주에서 가장 가까워 접근하기가 쉽다.

 인접지에는 대둔산과 대아저수지, 수목원 등이 있으며 계곡에 자연수로 채워진 수영장과 야영장 등이 마련되어 있다.

 해발 1,126m의 운장산 갈거계곡에 자리하고 있는 진안 운장산 자연휴양림은 약 7km에 달하는 계곡 속에 울창한 원시수림과 양산유곡의 옥류가 연중 흐르며 마당바위, 해기소 등이 자연 수목과 조화를 이루어 멋진 풍광을 연출하고 있다. 부대시설로는 야영장과 식수대 등이 갖춰져 있다.

 장수 와룡 자연휴양림은 해발 650m의 금강발원지로 휴양림의 구역이 계곡상봉(시루봉 1,200m)인 오계치를 연계, 어채 (홍어)형상을 이루고 있는 천혜의 자연경관 및 울창한 숲속의 맑은 계곡물이 흐르는 청정지역이다.

 가족의 손을 맞잡고 원시림에 젖어 삼림욕과 물놀이 등을 한껏 즐길 수 있다.

 남원 천황산 줄기 갈치 뒷산에 소재한 자연휴양림은 20∼30년 된 한국 소나무가 10만 평에 식재되어 있어 ‘산소 여행’의 최적지로 알려져 있다.

 4km 정도의 산길을 따라 펼쳐진 산림욕장에서 들이키는 산소는 실험실의 산소가 아니라 정신까지 맑아지게 하는 놀라운 청정력을 느낄 수 있으며 각종 휴게시설과 운동장, 캠프파이어장, 수영장 등을 두루 갖추고 있다.

 임실 성수산 자연휴양림은 고려와 조선조의 건국 관련 사적이 깊은 골짜기로 휴양림이 조성되어 특히 여름철 피서지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 나무 할아버지 김한태 옹의 낙엽송과 편백, 리기다 등의 조림성공지 60ha와 ha당 100㎡이상의 축적을 가진 활엽수림 380ha가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각종 편익시설이 설치되어 있어 청소년 및 가족단위 휴양지로 안성맞춤이다.

  소설 남부군의 무대로 알려진 순창의 회문산 자연휴양림은 조선말 의병의 활약무대와 6.25 전후 빨치산 근거지였던 회문산 장군봉 아래 87만 평에 조성되었기 때문에 역사의 아픔을 체험할 수 있는 국내에서는 드문 휴양림이다. 또 이 곳은 휴양림 입구와 성벽 같은 노령문 옆에 폭포가 있으며 그 위 길이 30m에 이르는 구름다리를 가로 질러 육각 전망대에 오르면 멀리 지리산과 내장산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다.

 무주 덕유산 자연휴양림은 무주구천동 계곡 입구로부터 4㎞지점에 위치하며 낙엽송과 잣나무가 울창하고 주변경관이 수려한 휴식처이다.

  휴양림 내에는 임도가 있는데 이 곳에서 자전거를 즐길 수 있으며 인근에 무주리조트와 덕유산 국립공원, 라제통문, 무주양수발전소, 적상산성 등 관광명소가 있고 취사장과 샤워장을 비롯하여 산책로와 삼림욕장, 물놀이장, 어린이 놀이터 등이 다양하게 갖춰져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