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의유동성(L) 지표
광의유동성(L) 지표
  • 승인 2006.07.04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경제에서 돈의 역할을 흔히 인체에서 혈액의 역할에 비유한다. 혈액이 적정량을 유지해야 하듯이 돈도 마찬가지로 시중에 필요 이상으로 많이 풀려 있거나 너무 적게 풀려 있으면 경제에 어려움을 주게 마련이다. 따라서 각 나라의 중앙은행들은 자국 내에 유통되는 돈의 총량을 적정한 수준으로 유지하도록 노력한다.

통화량을 적정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중에 돈이 얼마나 풀려 있는가를 가늠할 수 있는 척도로서 통화량의 크기와 변동을 파악할 수 있는 통화지표가 작성되어야 한다. 통화란 현금 이외에도 여러 가지 화폐적 기능이나 성격을 지닌 금융상품을 포괄하므로 새로운 금융상품이 출현하거나 금융제도가 바뀌면 통화지표의 성격도 변한다. 이에 따라 어디까지를 통화로 볼 것인지에 대한 연구가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은행은 IMF가 2000년 발표한 ‘통화금융통계 매뉴얼’의 권고에 따라 우리나라 통화지표의 개편 작업을 추진하여 왔으며, 최근 광의유동성(Liquidity Aggregate, 약칭 L)이라는 새로운 통화지표를 개발하여 발표했다. 2003년 12월에 ‘광의유동성지표 개발방안 및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약 2년간의 시험편제 및 적정성 검증기간을 거쳐 금년 6월에 최종으로 광의유동성지표를 편제 공표하게 된 것이다.

광의유동성지표(L)는 기존의 총유동성 개념인 M3를 좀 더 확대한 것으로 국채, 지방채, 기업어음, 회사채 등 정부 및 기업이 발행한 유동성 금융상품을 포괄한다. 광의유동성지표는 매월마다 말잔과 그 구성내역이 편제 공표된다. 한편 기존의 M3는 L의 구성지표로 개편하여 계속 편제하되 명칭을 Lf(금융기관유동성, Liquidity Aggregates of Financial Institutions)로 개칭하였다.

<지난 주 정답 및 당첨자>

정 답 : ② 수요공급요인

당첨자 : 삼천동 진주희 님, 평화동 김양민 님

<퀴즈>

국채, 지방채, 기업어음, 회사채 등 정부 및 기업이 발행한 유동성 금융상품을 포괄하는 통화지표는?

① M1(협의통화) ② M2(광의통화) ③ Lf(금융기관유동성) ④ L(광의유동성)

정답을 아시는 분은 한국은행 전북본부 이메일(jeonbuk@bok.or.kr)로 정답, 성명, 전화번호, 주소를 기입하여 보내주십시오. 정답자중 2명을 추첨하여 소정의 기념품을 보내드리겠습니다. 당첨자는 다음 주 수요일 본 코너 또는 한국은행 전북본부 홈페이지(http://www.bok.or.kr/jeonbuk)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다음 주 화요일)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