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보(KORIBOR)
코리보(KORIBOR)
  • 임태옥
  • 승인 2006.07.25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모 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 등 변동금리 대출상품의 기준금리가 되는 CD금리 대신 코리보(KORIBOR)를 기준금리로 바꾸기 위해 금융감독원에 약관승인 신청을 했다고 한다. CD금리란 은행이 발행한 양도성예금증서(CD)의 유통수익률을 말한다. 그럼 코리보란 무엇일까?

시중의 자금사정을 나타내는 주요 시장금리로는 콜금리, CD유통수익률, 회사채수익률 및 국채수익률 등이 있다. 이중 CD유통수익률은 단기 시장금리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로 최근에는 주택담보대출 등 변동금리 대출상품의 기준금리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CD유통수익률은 CD 발행물량이 작고 거래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는데다 CD기준물 발행은행(4개)의 공급 물량에 크게 좌우되어 단기 금융시장의 자금사정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코리보(KORea Inter-Bank Offered Rates)는 이러한 CD유통수익률의 단점을 극복하고 외국인이 참고할 수 있는 기준금리를 만들자는 취지에서 2004년 7월부터 공표되고 있는 금리로 국제금융시장의 기준금리로 활용되고 있는 리보(LIBOR)를 본떠 만든 금리이다. 리보란 국제금융시장의 중심지인 영국 런던에서 우량은행끼리 단기자금을 거래할 때 적용하는 금리를 말하는 것으로 코리보도 영국의 리보처럼 한국의 은행간 기준금리 이다.

코리보는 금리 제시은행이 원화자금을 무담보로 차입할 경우 적용 가능한 호가금리(offered rate)로 시중은행 7개, 특수은행 2개, 지방은행 2개 및 외은지점 3개 등 총 14개의 금리 제시은행에서 제시한 금리중 상위 3개 및 하위 3개를 제외한 8개 제시금리의 평균으로 산출된다. 기간별로 1주일, 2주일 및 1~6개월, 9개월, 12개월물 등 10개의 금리구조를 가지며 매 영업일 14개 은행이 10개의 만기물에 대한 금리를 제시하고 정보제공업체에서 이를 산출해 발표한다.

<한국은행 전북본부 기획조사팀 과장>

 <지난주 정답 및 당첨자>

정답 : ③ 두바이유

당첨자 : 송미숙님(정읍시 수성동), 임상수님(익산시 용안면)

<이번주 퀴즈> 한국의 은행간에 원화자금을 무담보로 차입할 경우 적용가능한 호가금리로서 은행간 기준금리를 말하는 것은?

① 리보(LIBOR) ② 코리보(KORIBOR) ③ CD금리

정답을 아시는 분은 한국은행 전북본부 이메일(jeonbuk@bok.or.kr)로 정답, 성명, 전화번호, 주소를 기입하여 보내주십시오. 정답자중 2명을 추첨하여 소정의 기념품을 보내드리겠습니다. 당첨자는 다음주 수요일 본 코너 또는 한국은행 전북본부 홈페이지(http://www.bok.or.kr/jeonbuk)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