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커머스(U-commerce)
U-커머스(U-commerce)
  • 김민정
  • 승인 2006.08.01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 정보사회로의 급속한 이행은 우리 생활방식에 커다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고성능 컴퓨터와 전 세계를 하나로 묶는 인터넷, 그리고 이동통신 수단의 발달과 보급은 시공간의 제약을 무너뜨려 우리의 전통적인 상거래 방식에도 변화가 일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 1/4분기 사이버쇼핑몰 거래액은 3조 1,476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31.4%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홈쇼핑, 모바일기기의 보급으로 언제 어디서나 상거래가 일어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면서 전자상거래 규모가 급격하게 늘고 있는 것이다.

 U-커머스의 U는 ‘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는 라틴어 유비쿼터스(ubiquitous)의 머리자로 사람들이 도처에 있는 인터넷 접속기기를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하는 환경을 뜻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U-커머스란 언제 어디서나 주변 통신기기를 이용해서 신속하게 비즈니스 업무를 수행하는 전자상거래를 일컫는다. E-커머스가 PC 중심의 유선인터넷을 통한 도입 초기의 전자상거래를 의미한다면 U-커머스는 PC, 이동전화, 개인휴대용 단말기(PDA), 웹 TV 등 인터넷에 접속가능한 모든 기기를 통해 일어나는 전자상거래를 포괄한다.

 이미 생활 속에서 U-커머스가 서비스되는 예는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다. 이동통신업체들은 무선쿠폰 서비스를 제공하여 휴대폰 이용자들이 오프라인의 상점에서 할인서비스를 받고자 할 때 무선 인터넷에 접속하여 무선쿠폰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외에도 컴퓨터에 쇼핑품목 리스트를 입력해 놓으면 실시간으로 쇼핑정보가 SMS(휴대폰 단문메시지)로 전달되는 경우 등이 모두 무선인터넷과 전자상거래가 결합된 U-커머스의 적용사례이다. U-커머스의 활용범위가 확대되면서 편리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되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이에 따른 역기능도 우려되고 있다. 해킹 등에 의해 개인정보의 유출 위험이 높아지고 있고 정보화 지식이 없는 사람의 경우에는 상거래에서 불이익을 받거나 심한 경우에는 경제활동 자체가 제약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역기능을 최소화하려면 통신네트워크의 보안시스템강화 노력과 함께 정보화지식 교육 확대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한국은행 전북본부 기획조사팀 조사역 > 

 <지난 주 정답 및 당첨자> 

 정 답 : ② 코리보(KORIBOR)

 당첨자 : 김은희 님, 김남수 님 

 <이번 주 퀴즈>

  언제 어디서나 주변의 인터넷 접속기기를 이용해서 신속하게 비즈니스 업무를 수행하는 전자상거래를 일컫는 말은 무엇일까요? 

  ① E-커머스 ② 모바일 커머스 ③ U-커머스 

 정답을 아시는 분은 한국은행 전북본부 이메일(jeonbuk@bok.or.kr)로 정답, 성명, 전화번호, 주소 및 우편번호를 기입하여 보내주십시오. 정답자중 2명을 추첨하여 소정의 기념품을 보내드리겠습니다. 당첨자는 다음 주 수요일 본 코너 또는 한국은행 전북본부 홈페이지(http://www.bok.or.kr/jeonbuk)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다음 주 화요일)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