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탄력성이란?
가격탄력성이란?
  • 승인 2006.08.29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요·공급의 원칙은 어디에도 적용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잘 이해하면 경제흐름의 맥을 짚을 수 있다.

 수요·공급의 원칙은 간단하다. 가격이 싸면 쌀수록 사려는 사람, 즉 수요는 증가하고 판매하는 사람, 즉 공급은 감소한다.

 가격이 비싸지는 경우는 이와 반대로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 가격 변동에 따른 수요·공급의 변동에도 정도의 차이가 있다.

 가격이 조금만 변해도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나거나 줄어드는 상품이 있는 반면, 가격이 아무리 변해도 수요의 변동 정도가 미미한 상품이 있다.

 이러한 차이가 있는 것은 각 상품에 따라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가격탄력성’이란 한마디로 가격변동에 대한 민감도를 뜻한다.

 즉, 수요의 가격탄력성이란 가격이 상승 또는 하락하였을 때 수요가 어느 정도 감소 또는 증가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가격탄력성이 높은 상품은 가격이 조금만 변동해도 수요가 확 늘어나거나 줄어든다.

 일반적으로 사치재로서의 성격이 강한 상품들, 예를 들면 귀금속이나 레저용품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와 반대로 가격탄력성이 낮은 상품의 경우는 가격이 변동하더라도 수요가 크게 증가하거나 감소하지 않는데 쌀이나 배추와 같은 생활필수품이 이에 해당한다.

 대체로 생필품이 가격에 비탄력적인 이유는, 예를 들어 쌀 가격이 인상되었다 하더라도 끼니를 굶으며 살 수는 없기 때문이다.

  한편 기업들은 이러한 가격탄력성의 개념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영업이익을 극대화하기도 한다.

 즉 가격탄력성을 기준으로 소비자들을 구분하고 각 소비자 그룹별로 서로 다른 가격과 서비스를 부과함으로써 매출과 이익을 높이는 것이다.

 일부 영화관의 요일별 가격차별화 전략이 그 대표적인 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주말 극장요금이 1~2천 원 더 비싸다고 하여 모처럼의 데이트를 포기하지 않는다.

 그러나 평일의 영화표 가격을 대폭 할인해준다면 퇴근 후 동료와 한번이라도 더 극장에 들르게 될 것이다.

 이처럼 관객들은 평일 영화요금에 대해 주말보다 더욱 민감해지는데, 이러한 가격탄력성의 개념을 극장요금제에 반영함으로써 영화관은 영업이익을 높일 수 있는 것이다.

  <한국은행 전북본부 기획조사팀 조사역 김민정>

  <지난 주 정답 및 당첨자>

  정 답 : ② FRB

  당첨자 : 이세원 님, 강석철 님

 

 <이번 주 퀴즈>

  다음 보기 중에서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가장 높은 상품은 무엇일까요?

  ① 쌀 ② 소금 ③ 배추 ④ 스키복

 

 정답을 아시는 분은 한국은행 전북본부 이메일(jeonbuk@bok.or.kr)로 정답, 성명, 전화번호, 주소 및 우편번호를 기입하여 보내주십시오.

 정답자 중 2명을 추첨하여 소정의 기념품을 보내드리겠습니다. 당첨자는 다음 주 수요일 본 코너 또는 한국은행 전북본부 홈페이지(http://www.bok.or.kr/jeonbuk)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다음 주 화요일)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