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전북 초고령화 사회 전국 최고
해설>전북 초고령화 사회 전국 최고
  • 황경호 기자
  • 승인 2006.08.30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인구의 고령화가 전국 최고로 치달으며 노동력의 하락과 사회적 부담 가중으로 지역경제 발전의 발목을 잡고 지역낙후가 고착화되지 않을까 심히 우려된다.

 이는 농업중심지였던 전북은 뒤처진 산업화 속에서 젊은이들이 서울과 대도시 등으로 직장을 찾아 앞다퉈 고향을 등지며 시작된 인구유출로 노령화가 전국 최고 수준을 기록한데 따른 것이다.

 통계청이 지난 2005년 11월 1일을 기준으로 조사한 인구주택 총조사 자료에 따르면 전북의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은 14.2%로 전남·경북 및 충남과 함께 이미 고령사회로 진입했다.

 더욱이 도내 14개 자치단체 중 무려 10개의 노인인구 비율이 20% 이상을 넘어서면서 초(超)고령사회로 진입했는데 이는 전국 초고령사회 진입 자치단체 63개의 16%를 차지, 전국 최고 수준이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보면 임실군의 노령인구 비율은 무려 33.8%로 전국 최고치를 기록한 데 이어 순창군도 31.4%로 이들 2개 지역의 노인인구 비율이 30%를 웃돌았다.

 또 장수와 진안이 각각 29.4와 29.2에 달했으며 고창(27.6)과 무주(27.3), 부안(25.5), 김제(23.8), 정읍(20.4), 남원(20.1)등이 뒤를 이었다.

 이처럼 전북의 인구 고령화가 매우 심화되고 있는 것은 대부분이 농촌지역인 데다 산업화가 늦어지면서 도내에서 일자리를 찾을 수 없는 젊은 사람들이 대거 이탈하고 있는 것이 주범으로 지역경제에는 악재가 된다.

 노령화가 심화된 지역은 먼저 취약한 노동력 속에서 생산성을 크게 저하시키게 됨은 물론 의료비 등 각종 사회적 부담을 가중시키기 때문에 열악한 전북재정을 더욱 악화시키는 악순환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

 더욱이 전북경제가 다른 지역에 비해 여전히 낙후된 상황에서 조속한 산업 활성화가 뒤따르지 못할 경우 인구 고령화는 매우 빠른 속도로 심화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북경제의 인구 고령화를 진정시킴으로써 사회적 부담을 완화시키고 전북경제력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매우 낮은 출산율 속에서 오직 인구 유입책만이 그 대안으로 떠 오르고 있는 형편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지역 내 공장유치 등을 통한 산업화가 무엇보다도 급선무로 지적되고 있는데 직장 등을 찾아 떠난 젊은층의 인구를 도내로 다시 유입하고 전북에서의 추가 이탈을 차단하기 위한 지름길이기 때문이다.

 심화될 수록 사회적 부담이 가중될 인구 고령화를 지연시키고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한 지역의 총제적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황경호 khwhan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