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적 이미지' 찾아볼까요
'한국적 이미지' 찾아볼까요
  • 한성천 기자
  • 승인 2006.09.06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 전주 한(韓)브랜드 중심 육성
한류(韓流)는 대한민국의 대중 문화가 주로 아시아를 중심으로 외국에서 대중성을 가지게 되는 것을 말한다.

 전주는 이런 한류문화를 잘 간직하고 있는 대표적인 지역이다. 현재 한류는 크게 한옥(韓屋), 한식(韓食), 한방(韓方), 한춤(한국고전춤), 한지(韓紙) 등을 말한다. 이밖에도 한류는 한국의 대중가요와 드라마 등 한국적 이미지를 잘 간직하고 있는 모든 것을 망라하고 있다.

 최근에는 전주시 송하진 시장이 전주의 한(韓) 브랜드로 한국소리까지 포함한 6개 브랜드를 선정하고 중점적으로 육성해 나가겠다는 문화정책을 발표했다.

 새롭게 불고 있는 ‘전주 韓브랜드’ 관련기사를 활용해 학습해보기로 하자.

  

 ▲관련기사 ; 전북도민일보 2006년 9월 6일(수) 1·3면면 ‘전주 한(韓)브랜드 중심 육성’-www.domin.co.kr  

 ▲활동제목 ; 전주 한(韓)브랜드 중심 육성

 <활동1> 생소한 단어

 - ‘한(韓)브랜드’, ‘허브도시’, ‘기자회견’, ‘(문화)향유’, ‘산업화’, ‘부가가치’, ‘독자성’은 무슨 뜻일까요?

 - 기사를 읽고 모르는 단어를 찾아 노트에 따로 정리, 기록해 보세요.

 <활동2> 전주 한(韓)브랜드에 대해 정리해보기.

 - 전주시가 중점적으로 육성하려고 한 전주 한(韓)브랜드는 어떤 것들인가 ?

 - 전주시가 전주만의 한(韓)브랜드를 육성하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 최근 한류(韓流)에 대해 우리 나라에서는 평가하고 있는가 ?  

 <활동3> 어른들과 토론해 보세요?

 - 소개된 기사를 자세하게 읽어본 후 왜 전주 한(韓)브랜드 육성방안이 강조되고 있는지 설명해보세요.

 - 내가 문화정책을 세우는 사람이라고 가정하고 전주 한(韓)브랜드를 어떻게 하면 좋을 것인지 방법을 자유롭게 작성해보고 부모님과 토론해 보세요.

 

 <활동4>

 - 제시된 기사를 읽고 내용요약과 느낀 점을 1,000자(200자 원고지 5매) 이내로 작성해보세요.

 <*제시된 신문기사를 읽고 작성한 글을 보내주시면 우수작을 선별, 게재하겠습니다. 전화 251-7111, 팩스 251-721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