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도 뒤통수 맞은꼴"
"직도 뒤통수 맞은꼴"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6.09.13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 저자세 대응 비난
 전북도가 직도 대응책과 관련해 눈치보기식 저자세로 일관하다 뒤통수를 맞은 것 아니냐는 비난을 사고 있다.

 도는 전희재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직도 대책반을 최근 구성하고 군산시와 함께 직도 지원책으로 14개 사업에 2조2천억원 규모를 강력히 건의해왔다. 도는 그동안 정부 지원규모에 대해 구체적인 예측을 하지 않았지만 다소 낙관하는 분위기였으며, 이로 인해 1주일 전만 해도 최소한 3천억∼4천억원 규모는 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돌기도 했다. 하지만 정작 12일 정부가 내놓은 지원책은 바다목장 조성과 옥구 소도읍 육성사업 등 7개에 1천595억원에 불과, 지역민들을 아연실색케 했다.

 이런 ‘쥐꼬리 지원’은 지난 7일 국무조정실이 각 부처 참석 아래 ‘직도사격장 현대화 사업과 관련한 지원방안’을 협의하고도 함구로 일관, 이미 예견된 것이라는 분석이다. 도는 당시 “정부가 지원할 수 있는 것은 모두 지원할 것”이라며 낙관적 견해를 피력한 바 있어, 결과적으로 “도가 너무 쉽게 생각하고 팔짱만 끼다 뒤통수를 맞은 것 아니냐”는 비난을 피하기 힘들게 됐다.

 도는 특히 ‘쥐꼬리 지원’ 발표가 나온 당일(12일)에도 공식 입장을 유보한 뒤 여론이 들끓자 다음날인 13일 “정부 지원책이 기대치보다 미흡하다”며 “도민 정서를 총리실에 전달하고 추가 지원책을 배려해 달라고 건의하겠다”고 언급, ‘물타기 논란’에 휩싸여 있다. 더욱이 정부는 추가지원이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전희재 행정부지사가 13일 급거 상경, 모양새 갖추기가 아니냐는 지적마저 나오고 있다.

 도는 또 “정부가 추가 지원책 배려 건의를 묵살하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현재는 건의가 최선이라 생각한다. 묵살할 경우에 대해선 아직 판단을 안 해봤다”고 말해 과연 직도 대응책의 전략과 전술은 무엇인지 주변의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전 부지사는 이에 대해 “총리실 공식 방문 2회, 전화 수 차례 통화 등 직도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왔으나 지원책이 도민 기대치보다 미흡했다”며 “이런 여론을 전달하고 일부 현안의 지원을 적극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