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변동조정
계절변동조정
  • 육승환
  • 승인 2006.09.19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흐름을 분석하기 위하여 월별 또는 분기별 경제통계를 이용하다 보면 기후, 설·추석과 같은 사회적 관습과 제도 등으로 인하여 흔히 1년을 주기로 같은 형태를 반복해 움직이는 변동현상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러한 변동을 계절변동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국내총생산(GDP)은 농산물의 수확시기, 영업일수의 차이 등으로 매년 1/4분기에는 작게, 4/4분기에는 크게 나타나며 실업률도 학교졸업에 따른 신규노동인력 증가와 농한기로 매년 3월에는 높게, 농번기인 10월에는 낮게 나타난다.

 이러한 계절변동을 고려하지 않고 경제통계를 이용, 분석하는 경우 반복된 계절변동으로 인해 인접기간간 경제통계를 비교하기 곤란할 뿐만 아니라 분석대상 통계간의 정확한 인과관계도 파악하기 어렵다.

  계절변동조정이란 경제통계 내에 존재하는 1년 주기의 계절변동성분을 통계적 분석기법을 사용하여 원통계(계절변동조정을 거치지 않은 원래의 통계)로부터 제거하는 절차를 의미하며 계절변동조정통계란 이러한 절차를 프로그램화하여 원통계에서 계절변동을 제거한 후 산출된 통계를 의미한다.

 원통계와 계절변동조정통계를 그래프로 함께 나타낼 경우 일반적으로 계절변동조정통계는 원통계보다 평활한 모습을 띄게 된다.

  경제통계에서 계절변동을 추출·조정하려는 노력은 20세기 초반부터 시작되었는데 1910년 미국의 Babson 통계사가 눈금표에 의한 계절변동조정법을 고안한 것이 그 효시라고 할 수 있다.

 이후 대학, 연구기관, 통계조사 전문기관 등이 여러 가지 계절조정기법을 고안, 사용하여 왔는데 현재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계절변동조정방법으로는 미국 상무부에서 개발한 X-12 ARIMA와 스페인 중앙은행에서 개발한 TRAMO/SEATS를 들 수 있다.

 한국은행의 경우 X-12 ARIMA에 우리 고유의 설·추석 등의 명절효과와 공휴일효과를 반영하여 개발한 BOK-X-12 ARIMA에 의해 국민소득통계, 통화지표, 국제수지통계 등의 계절변동조정계열을 작성, 공표하고 있다.

  <한국은행 전북본부 기획조사팀 과장>

 

  <지난주 정답 및 당첨자>

  정답 : ① 생활물가지수

  당첨자 : 임현아님(전주시 효자동), 이지아님(전주시 서신동)

  <이번주 퀴즈>

  경제통계 내에 존재하는 1년 주기의 계절변동성분을 통계적 분석기법을 사용하여 원래의 통계로부터 제거하는 절차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시세조정 ② 계절변동조정

  정답을 아시는 분은 한국은행 전북본부 이메일(jeonbuk@bok.or.kr)로 정답, 성명, 전화번호, 주소를 기입하여 보내주십시오. 정답자 중 2명을 추첨하여 소정의 기념품을 보내드리겠습니다. 당첨자는 다음주 수요일 본 코너 또는 한국은행 전북본부 홈페이지(http://www.bok.or.kr/jeonbuk)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