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주가지수
미국의 주가지수
  • 임태옥
  • 승인 2006.10.10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나라의 주식시장은 거래소시장, 코스닥시장, 제3시장 및 전자장외증권 중개시장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이러한 주식시장 전체의 가격 움직임을 나타내는 지수로 종합주가지수나 코스닥지수 등이 있다.

 그러면 우리나라 주식 시황을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는 미국의 주식시장을 대표하는 주가지수로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

  미국의 주식시장은 법률적인 성격이나 조직형태에 따라 다양하게 나누어지는데 세부적으로는 뉴욕증권거래소(NYSE) 및 미국증권거래소(AMEX)를 포함한 7개의 증권거래소시장과 나스닥시장(NASDAQ)으로 대표되는 장외시장을 들 수 있으며 이외에도 대체거래시스템으로서 전자거래소인 ECN이 있다.

  위와 같은 미국 주식시장의 움직임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주가지수로는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 S&P 500지수 및 나스닥지수 등을 들 수 있다.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뉴욕증권거래소와 나스닥시장에 상장·등록된 종목들 중 각 산업분야에서 주요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대형 우량주 30개 종목을 주가평균방식(1896.5.26=$40.96)으로 지수화한 것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 되는 지수이나 주식수가 너무 적어 시장 전체를 대표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단점도 있다.

 S&P500지수는 뉴욕증권거래소, 미국증권거래소 및 나스닥시장에서 거래되는 종목 중 시장 규모와 유동성이 크고 산업별로 대표적인 선도기업으로 채택된 500개 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시가총액방식(1941~1943=10)으로 작성된다.

 이에 따라 S&P500지수는 증시의 움직임을 측정하는 데 가장 널리 사용되는 지표로서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보다 많은 주식이 포함되어 있고 지수가 가중평균화되어 있기 때문에 증시의 흐름이 보다 잘 파악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나스닥지수는 나스닥시장에 등록된 모든 종목을 대상으로 하며 시가총액방식(1971.2.5=100)으로 산출된다.

  한편 2006년 10월 9일 현재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11,857.81, S&P500지수는 2,311.77, 나스닥지수는 1,350.66을 기록하고 있다.

  <한국은행 전북본부 기획조사팀 과장>

  <지난주 정답 및 당첨자>

  정답 : ② 헤지펀드

  당첨자 : 유숙자(전주시 평화동), 조판철(군산시 나운동)

 

 <이번 주 퀴즈> 미국 주식시장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주가지수의 하나로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와 나스닥시장에 상장·등록된 30개 대형종목을 대상으로 하여 산출된 주가지수를 말하는 것은?

  ①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 ② S&P500지수 ③ 나스닥지수

 

 정답을 아시는 분은 한국은행 전북본부 이메일(jeonbuk@bok.or.kr)로 정답, 성명, 전화번호, 주소를 기입하여 보내주십시오. 정답자 중 2명을 추첨하여 소정의 기념품을 보내드리겠습니다. 당첨자는 다음주 수요일 본 코너 또는 한국은행 전북본부 홈페이지(http://www.bok.or.kr/jeonbuk)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