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회생이 지역경제 활성화 첫걸음
건설회생이 지역경제 활성화 첫걸음
  • 이선홍
  • 승인 2006.10.26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전북지역의 최대 화두가 ‘지역경제 활성화’다. 이는 최근의 일만은 아니다.

 건국이래 전북은 중앙정부의 ‘집중과 선택’이란 경제개발정책 우선순위에 밀려 항상 뒷전이었다. 이는 반복하지 않아도 언론매체를 통해 귀 따갑게, 눈 아프게, 가슴 시리게 들어왔던 이야기다.

 전북도정 민선 4기는 출범하면서 도지사 취임식장에서 중국시장개척단 추진위원 위촉장을 수여하는 등 지역경제활성화로 출발했다.

 중소건설업을 경영하는 지역경제계의 한 사람인 필자도 이에 동감하면서 늘상 자문에 빠진다. 지역산업 인프라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전북의 경우 어떻게 지역경제를 활성화해야 하는 것인가? 이렇게 자문을 해볼 때마다 가슴이 답답해진다. 정말 모범답안을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현대사회는 글로벌사회다. 글로벌 관점에서 볼 때 어느 특정 지역, 기관, 단체의 노력만으로는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란 쉬운 문제가 아니다. 그렇다면 가장 접근 가능한 줄을 잡고 용을 써야 하지 않겠는가.

 경제분야는 여러 부문이 통합돼 하나의 거대한 덩어리를 이룬다. 금융, 제조, 유통, 건설, 서비스산업 등등 어느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다. 전북의 산업경제특성을 면밀히 들여다보면 고부가가치 산업이 수도권과 영남지역에 비해 빈약하다. 결국 중점개발 가능한 분야를 선정해야 한다는 생각에 미치게된다.

 산업인프라가 취약한 전북은 산업경제 업종 가운데 산업연관효과가 가장 큰 분야를 집중 개발해야 한다. 그렇다면 산업연관효과가 가장 큰 업종은 무엇일까. 단연 ‘건설산업’이다. 하지만 현 참여정부에서는 ‘주택가격 안정’이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부동산정책을 쏟아내면서 주택분야만이 아니라 건설산업 각 분야가 침체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더욱 위축되고 축소되고 있는 역효과가 극명하게 나타나고 있다.

 중앙정부는 그동안 재정사업으로 해왔던 소규모 사업마저 BTL(민간투자사업)로 전환해 중소건설업체들의 수주물량 감소로 재정부담을 가중시켰다. 건설업계 곳곳에서는 ‘어렵다’는 한숨에 땅이 꺼진다. 전북지역 건설업계를 이끌어 나가야 하는 필자는 더욱더 가슴이 아파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몇 해 전만 해도 도내 전역을 돌아다니다 보면 곳곳에서 관급이든, 사급이든 가슴을 뛰게하는 공사현장을 목격할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고개를 돌려 현장을 찾아봐야 할 정도로 현장수가 급감했다. 그나마 있는 현장마저 경쟁과열로 적정이윤 확보가 어렵게 되자 신바람이 나 돌아가는 현장을 찾기가 어려운게 우리 전북건설업계가 처해 있는 현실이다.

 우리 건설업계는 건설사업을 발주하는 행정기관 등 공공기관에 지역업체들이 수주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분할발주, 재정사업 확대 등을 줄기차게 요구해왔다. 하지만 발주기관에서는 나름대로 어려움을 이야기하면서 일부 사업들이 BTL사업으로 전환됨과 함께 전국을 대상으로 발주되고 있다.

 건설산업은 제조업이나 유통업 등과는 달리 지역경제에 파급효과가 제일 크다. 필자가 건설인이라 강조하는 것이 아니다, 이는 수많은 경제학자들이 연구보고서를 통해 발표한 결과물이다.

 건설업은 고용효과는 물론 부품업계 매출증진, 현장 인근 지역상권 활성화 등 지역 내에 미치는 파급력이 엄청나다. 타지역에 비해 지역경제규모가 적은 전북으로서는 지역경제활성화 지원분야 우선순위에서 산업연관효과가 가장 큰 건설산업 지원에 적극 나서주길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스스로 우리 지역건설인들도 팔을 걷어 부치는 노력이 있어야 하겠지만 민선 4기가 출발하면서 도정 최우선 과제로 내건 지역경제활성화에 우리 중소건설인들은 큰 기대를 걸어본다.

<전북건설협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