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때일수록 내일을 준비하자
어려운 때일수록 내일을 준비하자
  • 김영안
  • 승인 2006.11.02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세기는 ‘문화의 세기’라고들 한다.

 경제의 각 부분에서도 이제는 문화가 주류가 되는 것을 느끼게 된다.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어울리지 않을 것 같았던 조합인 패션디자이너와 건설사의 연대는 거칠고 투박한 것으로만 생각되었던 건설현장에서도 섬세한 문화 마인드가 필요함을 웅변해주고 있다.

 일전에 각종 일간지에 우리 시대의 대표적인 패션디자이너인 앙드레김과 삼성건설이 손을 잡고 주상복합아파트인 트라팰리스 건립에 동참하기로 했다는 보도를 보게 되었다.

 온통 나라안이 시끌벅쩍하다.

 10월 9일 한글날 북한의 조선중앙통신사가 발표한 핵실험 성공 발표이후 유엔의 대북제재 결의안 통과까지 국내외 정세가 긴박하게 진행이 되고 있고 국내의 정치경제 상황도 안정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 작금의 현실이다. 요즈음 우리 상황은 우선 발등에 떨어진 불이 급하다보니 미래에 대한 대비, 미래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찾아보기 어렵다.

 하지만 이런 위기 상황일수록 10년 후의 우리의 주력산업, 10년 후의 우리의 특장품을 발굴 육성하는 것이 더욱 필요하다는 것은 역사가 증명하고 있다. 현재가 불안 할수록 미래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준비만이 오늘의 위기도 극복할 수 있으며 더 나은 미래를 보장 받을 수 있게 할 것이다. 현자들은 ‘위기가 곧 기회’라고 강조했던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라 해석된다.

 미래에 대한 예지력을 바탕으로 미래에 대한 사회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고 준비해 나가는 것이 바로 우리 교육계에 몸을 담고 있는 사람들의 몫이라는 생각에서 필자는 본고에 미래를 위하여 문화산업 육성의 중요성을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잘 알고 있는 것처럼 ‘스필버그’의 영화 한 편에서 거두어들이는 순익이 우리의 대표 제조업인 자동차 산업에서 1년 간 벌어들이는 것보다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한다는 통계자료가 있다. 이처럼 현재도 문화 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임이 틀림없고 10년 후에는 문화의 성숙도가 국력을 상징하는 척도가 되리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우리 고장 전주의 경우 우수한 문화인프라를 지니고 있고, 상품가치 또한 우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장르도 다양하다. 전주국제영화제는 문화관광부에서 우수영화제로 평가했다. 전주시 역시 전주를 영상문화도시로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전력을 쏟고 있다. 한옥마을도 한국전통문화를 현대사회에서의 문화상품으로 재탄생되고 있는 등 문화산업의 부흥을 강력 추진하고 있다.

 불안한 오늘을 사는 우리가 다양한 문화의 장르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과 아울러 이를 확대 재생산 할 수 있는 사회적 여건과 시스템을 갖추는 일이 자동차와 조선이라는 제조업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지금 준비해야 하는 까닭이다.

 사회적 여건과 시스템에서는 이를 위해 문화적인 마인드가 우수한 인재를 체계적으로 길러 낼 수 있도록 공교육현장에서부터 변화의 바람이 더욱 거세게 불어야 할 것이다.

 지금도 공교육부분에서 많은 특성화학교들이 글로벌 문화인재육성에 이바지하고 있다. 예를 들면 애니메이션, 게임고, 체육고 등이 운영되고 있지만 이를 대학교육과 연계시키는 연계방안 마련이랄지, 문화적인 마인드가 우수한 영재를 조기 발굴하여 집중 지도해나가는 방안 등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영재는 수학과 과학 등 특정분야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어느 분야에서든 특출한 능력을 발현하면 곧 영재인 것이다.

 이렇게 준비를 할 때 우리는 미래사회의 주변이 아닌 주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전라북도교육청 과학교육정보화과 과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