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미소와 하얀 치아
아름다운 미소와 하얀 치아
  • 박정희
  • 승인 2006.11.07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얗고 고른 치열. 드라마나 영화에서 나오는 연예인들이 고른 하얀이를 드러내고 웃는 모습을 볼 ? 많은 사람들은 부러워한다.

 요즈음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가지고 있고, 대중매체를 통해 광고하는 성형 또는 미용에 관한 것 중 치아를 하얗게 하고 치열이 가지런하게 하는 치아미백이 있다.

 이런 것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치열이 하얗고 고른 상태로 활짝 웃는 모습이 다른 사람에게 호감을 주어 첫 인상과 대인관계를 좋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일 것이다.

 이처럼 치아는 씹고 발음하는 기능 외에 얼굴의 인상을 좌우할 만큼 미의 중요한 요소로 주목받고 있고, 특히 TV에 나오는 연예인들은 치아를 하얗고 고르게 하는 치료를 받고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최근 치과계에서 이러한 치아의 심미적인 기능에 착안하여 개발한 것이 치아를 하얗게 하는 ‘치아미백술’ 일명 ‘whitening’이다.

 치아미백술이란, 선천적 또는 노인성으로 치아의 색이 누렇거나 커피 같은 음식물이나 흡연, 치아의 외상으로 인한 변색시 치아의 색을 원래의 색조로 회복시키거나 더 희게 하는 치료술식으로 치아의 색깔 때문에 콤플렉스를 가진 모든 사람과 지금보다 더 밝고 매력적인 미소를 갖고 싶어하는 사람이라면 모두 치아미백술의 대상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치아미백술로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는 임신중이거나 유아기시절 치아가 성장하는 동안 테트라싸이클린 등의 항생제를 복용해 치아가 변색된 경우다. 항생제에 의한 변색은 미백술이 아닌 보철로 해서 치아색을 바꾸어 주어야 하고 그 외의 경우에는 치아미백술이 가능하다.

 치아미백술은 자가법과 특수광선 미백법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자가 미백법은 집에서 하는 방법으로 입안에 맞는 틀을 제작한 후 젤 상태의 미백약물을 치아틀 안에 바르고 밤에 2∼3시간 끼우는 치료방법으로 통상 3∼4주가 소요된다. 그리고 특수광선 미백법은 치아에 미백제를 바른 후 미백광성을 쬐여서 하는 술식으로 자가미백법보다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므로 바쁜 현대인들이 면접이나 웨딩촬영을 위해서도 사용되고 있다.

 요즘에는 효과를 더 확실하게 하기 위해 두 가지 방법을 병행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치아미백치료를 받은 사람은 치아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한다. 무엇보다 치아에 착색시킬 수 있는 커피, 탄산음료, 담배는 절제하는 것이 좋다. 치료도중 일시적으로 치아가 시릴 수 있으나 치아에 손상이 있는 것이 아니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또 치석이 있거나 잇몸에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미백제가 잇몸에 닿게 되면 잇몸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미백술을 시행하기 전에 스켈링을 받아서 잇몸을 탄탄하게 한 다음 치아미백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

 그리고 미백술 후 일시적으로 치아에 백색반점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것은 부위별 미백속도의 차이에 의해서 생기며,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되므로 걱정할 것은 아니다.

 이렇듯 치아미백술은 치료하는데 큰 문제없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술식으로 아름다운 미소, 하얀 치아를 원하는 하람들에게는 반가운 일일 것이다.

<전주엠디치과 심미보철과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