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에 집중하고 있나요? 아니면 매몰되어 있나요?
삶에 집중하고 있나요? 아니면 매몰되어 있나요?
  • 김경아
  • 승인 2006.11.28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림의 가운데 <점>을 정신을 집중하고 2~3분 동안 최선을 다해서 바라보세요. 어떠한 변화가 있나요? 검은 점만 점점 더 또렷하게 보이시나요? 혹시 주위의 회색은 어느덧 보이지 않게 되었나요? 이것이 신기한가요? 아닙니다. 최선을 다했던 경험이 있는 분이라면 당신은 이미 이러한 착시현상을 경험하신 분이니 놀라지 마십시오. 최선을 다했는데도 좌절해 본적 있는 분이라면 더 더욱 놀라지 마십시오.

 지금 당신은 어떻습니까? 언제나 주어진 현실에서 최선의 노력을 했으나, 그 일을 하느라 변화하는 미래를 대비하지 못해 후회하고 있나요? 가족을 위해 희생하며 바쁘게 살아왔는데 남은 것은 공허함과 소외감뿐이고, 그래서 가족 또는 회사에 대해 배신감을 느끼십니까? 만일 당신이 지금 'Yes'라고 답하셨다면, 다시 한 번 그림의 <점 하나만 바라보기>를 하십시오.

 오직 점 하나만 바라보면 주위의 회색빛이 점점 흐릿해 지면서 하얀색 바탕과 차이가 없어집니다. 이러한 착시현상은 집중하는 삶과 매몰되어 버린 삶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매몰’된다는 것은 점 하나에만 집착하여 배경을 포함한 전체의 참모습을 보지 못하는 것입니다. 반면 ‘집중’하여 그림을 본다는 것은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즉, 가운데 점과 점차 흐릿해지는 회색 배경을 전체적으로 보고, 착시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을 이해하면서 점 하나를 바라보는 것입니다.

 우리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삶에 집중하지 못하고, 현상에 매몰되어 버리는 어리석음을 자주 경험합니다. 지금 인간관계 때문에 속상해 하고 있다면, 그 이유는 ‘저 사람이 나에게 잘못하고 있다’라는 그 하나의 점에만 매몰되어 있기 때문은 아닐까요? 착시현상에 빠지지 않으려면 한 발자국 물러서야 합니다. 섭섭하다, 싫다, 또는 배신당했다는 감정이 발생한 배경을 되짚어 보면서 ‘왜 나에게 이런 감정이 생기는 것일까?’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모든 감정들과 문제들이 과연 우리 삶에서 얼마나 중요한 것이며, 무엇이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인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모든 판단은 자신의 <삶의 비전과 실천적 목표>가 기준이 되어야 합니다.

 ‘삶의 비전’이란 삶의 주제입니다. 어떠한 사람으로 살고 싶다는 포부이고 세상과 소통하는 방향이며, 생을 마감할 때 적어도 이것은 내가 함께 나누고 떠나는구나 하며 감사할 수 있는 삶의 내용입니다. ‘실천적 목표’란 삶의 비전을 실천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심리적?환경적 여건을 의미하며, 비전에 비해서 좀 더 구체화 된 행동기준이고 좀 더 세속적인 목표치입니다.

 삶에 ‘집중’한다는 것은 삶의 비전과 목표를 분명히 세우고 자신의 행복과 우선순위의 기준으로 삼아, 삶의 방향과 원칙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중하는 삶은 어떠한 시련에도 흔들리지 않을 당당함과 반드시 뜻을 펼치겠다는 자신감, 그리고 목표를 성취하는 실천력을 줍니다. ‘집중’은 성공에 이르는 가장 중요한 힘이 됩니다.

 삶에 ‘매몰’된다는 것은 방향과 원칙 없이 단지 매일의 주어진 상황과 직면한 문제에 충실하기만 한 상태입니다. 이것은 나태함이며, 상황에 대한 회피와 복종의 다른 모습일 뿐입니다. 결과적으로 타인과 갈등만 할 뿐, 삶의 기준이 되는 비전과 목표가 없기 때문에 번뇌하고 망상하며 타인과 갈등하는 혼란스러운 삶이 되곤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여야 현상에 매몰되지 않고, 삶의 주인이 되어 ‘집중’할 수 있을까요? 첫째는 삶의 비전과 실천목표를 세우는 것입니다. 둘째는 일상생활에서 매일매일 집중하는 수행을 하는 것입니다. 단지 차 한 잔을 마실 때에도 ‘내가 차를 마시고 있구나’라고 인지해야 합니다. 화가 날 때 ‘내가 이러이러한 이유로 화가 나고 있구나’라고 이해해야 합니다. 삶의 매순간을 알아차리고, 어떠한 현상이나 문제라도 삶의 비전에 비추어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극복해 나가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그 속에서 지나간 일이나 아직 오지 않은 일에 대해 매몰되어 있지 말고, 오직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해야 합니다. 자, 오늘부터 삶에 집중하는 지혜로운 주인이 되어봅시다.

 <호남대 행정학과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