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상의 전환을 요하는 군산교육
발상의 전환을 요하는 군산교육
  • 군산=정준모기자
  • 승인 2006.12.12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교육 발전 없인 군산미래를 담보할 수 없다.”

 최근 각계 인사들을 초청한 가운데 ‘군산시 교육발전 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주재한 문동신 군산시장의 일성이다.

 문 시장은 또 “최근 군산 이전이 확정된 두산인프라코아㈜ 직원들을 만나보니 한결같이 공장이 군산으로 옮겨져도 자녀 교육 문제로 가족들과 군산으로 이사오지 않겠다고 하더라”는 말도 했다

 어렵사리 대기업을 유치하고도 현재의 군산 교육 여건으론 인구 유입 등을 통한 지역경제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는 해석이 가능한 대목이다.

 이와 관련 최근 시중에 확산돼 떠도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

 공장은 군산이 유치하고 인구 유입같은 각종 혜택은 교육 여건을 발판으로 인근 전주 등 여 타지역이 누릴 것이란 얘기다. 소지역주의를 부추기자고 하는 소리가 아니지만 속된 표현으로 군산이 떡매를 치고 빚은 떡을 다른 지역이 음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현재도 군산에 위치한 기업이나 공공기관 가운데 상당수 직원들이 시원하게(?) 뚫린 군산―전주간 산업도로를 이용해 출퇴근하고 있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이렇듯 교육은 단순한 학문 영역을 떠나 한 지역의 경쟁력 지표로 자리잡고 있다.  

 이 때문에 국내 각지자체들 교육 발전을 위해 막대한 재정적 지원은 물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다.문동신 군산시장도 교육관련 부서 신설과 내년도 30억원 출연을 시작으로 임기내 기백억원의 기금을 조성한다고 약속했다.

 군산 수장이 이토록 교육 문제를 직시하고 많은 관심이 있다는 것은 실로 고무적이다.   

 그러나 많은 시민들은 어디까지 임시방편일 뿐 근원적인 처방은 못된다고 입을 모은다.

 자녀를 타 지역 고교로 진학시키는 학부모들을 만나보면 이구동성으로 군산에서 공부를 잘해도 국내 명문대학으로 일컬어지는 이른바 SKY대학(서울·고려·연세)을 합격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오죽했으면 부모 보살핌 속에서 한창 공부해야 할 어린 자녀와 생이별을 하겠느냐”고 하소연이다. 늦었다고 생각된 때가 가장 빠른 법이라 했다.더 이상 이런 악순환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이쯤 해서 군산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중지를 모으는 한편 실행에 옮겨야 한다.

 군산을 떠나는 학부모와 오랜 기간 교육계에 몸담아왔던 교육계 인사들이 주장하는 평준화 해제가 어렵다면 일정 비율 학생들에 대한 진학 고교 선택권 부여나 학교설립과 운영에 필요한 재원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등이 부담하되 교원 임용, 학생선발, 교육과정 운영 등은 자율성을 보장하는

 공영형 자율학교 설립도 적극 검토할 만하다.

 지금이야 말로 군산 교육 발전을 위한 발상의 전환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