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에 끌려 다니는 학교교육
서울대에 끌려 다니는 학교교육
  • 장세진
  • 승인 2006.12.20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 나라에 논술 ‘광풍’이 휘몰아치고 있다. 서울대를 비롯한 주요 사립대학들이 2008학년도 대학입시에서 이른바 통합형논술 비중을 확대하겠다고 발표한 데서 비롯된 현상이다. 논술이 열풍의 수준을 넘어 ‘광풍’으로 비치는 데는 언론의 호들갑도 한몫했지 싶다.

 수능이 끝나고 수시 2학기와 정시모집을 앞둔 지금 서울의 강남 학원가는 지방에서 온 고3학생들로 북적대고 있단다. 2007학년도 대학입시가 이러니 논술이 강화되는 2008학년도에는 어찌될지 짐작되고도 남음이 있다. 아예 학부모들이 논술지도사과정 학원을 다니기까지 한다니 황당할 지경이다.

 마침내 교육부가 ‘논술교육 내실화방안’을 발표했다. 2009년부터 초등학교 1?2학년과 중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논술교육이 실시된다. 또 현재 방과후 학교에서만 진행하는 논술교육이 정규교육과정에 편입된다. 초?중학교 국어?도덕?사회?과학시간 등에 논술교육을 하고 고교의 작문교과서에 논술관련 단원을 넣는다.

 아울러 교육부는 교사에 대한 논술연수도 강화한다고 밝혔다. 올해 5, 600여 명에 그친 논술연수를 내년까지 1만 4, 000명으로 늘리고, 5명 이내로 구성된 논술지도교사 동아리에 500만원씩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또한 16개 시?도교육청별로 ‘논술교육지원단’이 생기고, EBS의 논술교육프로그램도 더 확대된다.

 이런 교육부의 ‘논술교육 내실화방안’은 서울대 등 일부 대학에 끌려 다니는 학교교육이라는 인상을 강하게 풍긴다. 초·중·고의 학교교육 범위내에서 대학입시가 치러져야 하는 일반적 상식을 뒤엎는 해괴한 일이다. 대학입시에 맞춰 학교교육과정을 정하는 나라가 어디에 또 있을까 싶다.

 논술 광풍이 온당치 못한 이유는 또 있다. 교육부가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2008학년도 논술을 치르는 대학은 45개교에 불과하다. 이는 201개 4년제 대학의 20%를 약간 웃도는 수치이다. 모집인원 역시 전체 37만 1, 755명의 약 14%인 5만 1, 807명일 뿐이다.

 이를테면 서울대 등 일부 대학들의 논술입시에 맞춰 교육이 실시될 경우 86%의 그것과 하등 상관없는 대다수 학생들은 들러리를 서는 셈이다. 지금도 원서만 내면 어렵지 않게 대학에 합격하는 학생들은 한층 더 입시지옥에 시달려야 할 판이다.

 오히려 더 시급한 것은 통합형논술이 아니라 그냥 글쓰기 교육이다. 지금 실업계는 말할 나위도 없고 일반계 고교조차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제대로 된 글쓰기를 하는 학생들을 찾아보기 힘든 것이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다.

 글쓰기의 기본이라 할 원고지사용법이며 문단 나누기와 정확한 문장 등조차 깨우치지 못한 학생들에게 통합형논술교육이 가당키나 한 일인가? 그러기 위해선 초?중학교의 국어시간에 반드시 글쓰기 기초를 교육시켜야 한다. 또 지금 선택으로 되어 있는 고교의 작문을 필수교과로 하여 제대로 된 글쓰기 교육을 국가차원에서 수행해야 맞다.

 서울대 등 일부 대학들도 변별력 운운하며 우수학생을 뽑으려는 이기주의에서 벗어나야 한다. 통합형이 아닌 일반 논술시험만 가지고도 얼마든지 학생들을 선발할 수 있다. 학교수업을 불신케 하고, 나아가 국가의 교육을 해괴한 논술광풍으로 몰아가는 통합형논술시험은 철회되어야 마땅하다.

<문학평론가·전주공고 교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